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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문화 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수행 요인에 대한 상호 인식 연구
A Study of the Mutual Perceptions on the Interactive Performance of Intercultural Business Communication between Korean and Chinese Business People. 원문보기


조우샤오준 (청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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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는 개인 또는 집단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간의 문화적 배경의 차이가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도 강하게 존재하고 있다는 인식하에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비즈니스 맥락에서 행해지는 한-중 문화 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수행요인에 대한 상호 인식도를 비교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한-중 문화 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중국인은 한국인 파트너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수행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와 한국인은 중국인 파트너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수행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상호 비교해보고, 더나가 스스로 평가한 자신의 문화 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문제와 상대국 파트너가 평가한 결과에 차이가 있는가를 탐색해보고는데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한-중 문화 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수행요인에 대한 상호 인식도를 비교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문화 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인(비즈니스 담당자의 외국어 능력, 상대국 파트너와의 의사소통 능력, 상대국 문화 및 성향에 대한 이해도, 상대국 문화의 비즈니스 업무 관행에 대한 이해도)에 대해 기술통계 및 ...

주제어

#한중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수행상호 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우샤오준
학위수여기관 청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62p
키워드 한중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수행상호 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479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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