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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훈련내용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A) Study on content Development for Intercultural Business Communication Training 원문보기


김정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비서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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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세계는 국경을 초월하여 서로 다른 민족간, 인종간, 문화권간의 교류가 빈번히 이루어지는 글로벌 시대를 맞이했다. 이미 외국의 다국적 기업과 단체가 국내에서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으며, 한국 기업도 외국으로 진출하여 해외 비즈니스를 활발히 하고 있다. 이처럼 다른 문화와의 접촉이 빈번해 지면서, 상호 오해 없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능력 있는 문화간 의사 소통자(competent intercultural communicators)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능력 있는 문화간 의사 소통자는 단순히 언어뿐만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문화적인 배경지식과 그 문화의 저변에 깔린 가치체계와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에 대한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문화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며, 또한 어떠한 요인을 중점적으로 훈련해야 하는지를 밝혀내어 효과적인 훈련을 함으로써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이루어 지고 있는 문화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훈련은 국내 기업에서 해외 파견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문화 교육 프로그램 만이 유일하며 대학과 사설기관에서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 내용이 부실하며, 교육 대상이 해외 파견자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문화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아 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부족하다. 본 연구는 능력 있는 문화간 의사 소통자를 양성하기 위한 문화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교육에 있어서 교육 대상과 상황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문화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훈련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먼저 파악하고, 훈련 대상자의 배경에 따라 훈련 내용의 중요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점검하였다. 첫번째 연구과제로 훈련내용을 파악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국내 국외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교육 현황을 분석하였고, 문화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하는 대상으로 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도출된 문화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이슈들은 크게 6개의 요인으로 나뉘어 지는데, 언어, 언어외 요소(Nonverbal), 문화에 대한 일반적 이해, 가치관, 상대국에 대한 정보, 비즈니스 관습이다. '언어' 는 영어 능력, 영어 이외의 외국어 능력, 전문용어, 자기 의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lobalization of business is accelerating as more companies cross national borders to find customers, materials, and money. Many foreign companies and organizations are doing their business aggressively in Korea and many Korean companies are rushing into foreign market. When people communicate f...

주제어

#문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비서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xi, 125p.
키워드 문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30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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