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91 - 100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역량 배양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글로벌 역량의 하위요소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하여 하위 역량요소를 수정, 보완하여 글로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하위요소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글로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하위요소의 중요도에 대해 20개 기업체 근무자 148명을 대상으로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언어 능력인 영어 이메일 작성, 영어 자료 및 문서 읽고 이해, 전화영어, 비즈니스 영어회화, 사회언어적 능력인 타문화에 대한 이해, 전략적 능력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글로벌 비즈니스 이해 능력인 비즈니스 지식이 비교적 높은 중요도를 보였다. 따라서 글로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역량 배양을 위한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 우선적으로 이들 요소를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selection of educational contents when developing a course for cultivating global busi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Reviewing previous studies on sub-elements of global competence, the researcher selected the sub-elements of global busin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력의 글로벌화가 핵심 이슈로 등장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가 간 장벽이 없어져 많은 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하고 해외 기업들도 다수 국내에 진입해 있는 현 글로벌 시대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따라서 인력의 글로벌화가 핵심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또 기업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경영 패러다임도 진화하여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은 기업의 성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이 부각되면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가 간 장벽이 없어져 많은 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하고 해외 기업들도 다수 국내에 진입해 있는 현 글로벌 시대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따라서 인력의 글로벌화가 핵심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또 기업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경영 패러다임도 진화하여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은 기업의 성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이 부각되면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조직 구성원의 역량은 조직 간 비교우위를 결정하는 주된 요소이기 때문에 고등교육의 사회적 책무성을 가진 대학은 사회 변화와 기업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
글로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식으로 내용을 전달하는가? | 글로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맥락 (context)은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이 되며, 발신인이 수신인에게 전달하는 메시지(message)는 비즈니스 관련 내용이 될 것이다. 일대일 대화, 회의, 발표, 전화, 이메일, 문서 등의 채널(channel)을 사용하여 음성언어, 문자언어, 몸짓, 표정, 감각적 자극 등으로 메시지를 부호화 (encoding)하여 전달하려는 내용을 전달하게 된다. 수신인은 부호화를 통해 전달된 메시지를 해독(decoding)하여 반응(reaction)을 보이고 피드백(feedback)을 주기도 한다. 이런 커뮤니케이션은 메시지를 송신하고 수신하는 물리적・심리적 환경(environment)의 영향을 받는다. |
Peter Little. (1977). Communication in business. London: Longman.
J. Pearson & P. Nelson. (2000). An introduction to human communication: Understanding and sharing. Boston, MA: McGraw Hill.
S. K. Yoo. (2016). Business communication and strategy. Seoul: Muyok Publishing Company.
N. Chomsky. (1965). Aspects of the theory of syntax. Cambridge: The MIT Press.
D. Hymes. (1972). On communicative competence. In J. B. Pride & J. Holmes(Eds.), Sociolinguistics: Selected readings. Harmondsworth: Penguin, 269-293.
M. Canale & M. Swain. (1980). Theoretical bases of communica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teaching and testing. Applied Linguistics, 1(1), 1-47.
M. Celce-Murcia, Z. Dornyei & S. Thurrell. (1995). Communicative competence: A pedagogically motivated model with content specifications. Applied Linguistics, 6(2), 5-35.
L. F. Bachman. (1990). Fundamental considerations in language testing.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J. H. Park. (199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lobalization measurement index: Focused on competency categories. Journal of the Humanities, 19(1), 177-207.
R. H. Rosen. (2000). What makes a globally leader? Chief Executive, April, 46-48.
M. Dalton, C. Ernst, J. Deal & J. Leslie. (2002). Success for the global manager. San Francisco, CA: Jossey-Bass.
S. S. Lee. (2005). A needs analysis from Korean expatriates with expatriate working experience of 1 year or less in a Korean global corporation.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8(4), 57-93.
D. W. Cha. (2007). Global leadership competency. 2007 Spring Conference, The Korean Academy of Leadership.
S. Y. Park & Y. S. Song. (2008). The study for global business competency model to develop the talent in the large enterprise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10(3), 65-85.
S. C. Roh, H. S. Jung, & Y. W. Suh.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global competency scal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5(4), 801-831.
S. Y. Baek. (2013). Developing the scale of global leader competency using Rasch model. Master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S. Y. Shin & E. M. Noh. (2013). Developing a measurement tool for global competence and assessing its adequacy.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18(2), 339-359.
J. Nunnally. (1978).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M. S. Jin. (2007). Study on the selection of vocational competency for college students and the development of items. Ministry of Education, Seoul.
S. I Na. (2003). Direction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policy for balanced national development. Collected Papers of Joint Academic Presentation,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s, 140-143.
W. M. Rivers. (1981). Teaching foreign-language skills.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R. Lado. (1964). Language teaching: A scientific approach. McGraw-Hill Inc., US.
P. C. Stern. (1992). Psychological dimensions of global environmental chang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3, 269-302.
S. Y. Choi. (2002). The use of the English language in Korean workplace: A focus on the manufacturing industri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H. S. Park & B. R. Jung. (2006). The use of English in the Korean workplace: A case study.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 37, 113-138.
J. H. Yang. (2009). A study about English communication at a mon-domestic manufacturing company.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G. Y. Chung. (2007). A study on business English texts: Focused on the needs of the learners. Doctoral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