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게 중학생들의 전통적 체육수업과 뉴스포츠 체육수업의 흥미요인을 비교해보고, 뉴스포츠 체육수업 흥미요인이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체육수업의 운영과 효과적인 체육수업 방법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뉴스포츠를 서울시에 소재한 남녀공학 중학교 2개교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학생 스스로 설문지에 기입을 하는 자기평가 기입법을 사용했다. 수거된 설문지 중에서 내용이 성의 없거나 미기입, 기타 연구자가 판단했을 때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한 361명의 자료를 토대로 결과를 분석했다. ...
본 연구는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게 중학생들의 전통적 체육수업과 뉴스포츠 체육수업의 흥미요인을 비교해보고, 뉴스포츠 체육수업 흥미요인이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체육수업의 운영과 효과적인 체육수업 방법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뉴스포츠를 서울시에 소재한 남녀공학 중학교 2개교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학생 스스로 설문지에 기입을 하는 자기평가 기입법을 사용했다. 수거된 설문지 중에서 내용이 성의 없거나 미기입, 기타 연구자가 판단했을 때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한 361명의 자료를 토대로 결과를 분석했다. 자료분석 결과를 토대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 체육수업과 뉴스포츠 체육수업의 흥미요인을 비교해 본 결과 교과내용과 유능감은 뉴스포츠 체육수업이 높다고 나타났으며, 담당교사는 두 수업에서 차이가 없었다. 또한 교과가치 및 노력은 전통적 체육수업이 뉴스포츠 체육수업 보다 높다고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른 전통적 체육수업과 뉴스포츠 체육수업의 흥미요인 비교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담당교사, 교과내용, 교과가치 및 노력, 유능감 모든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셋째, 뉴스포츠 체육수업 학습만족도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평균이상의 점수 결과를 나타냈다. 뉴스포츠 흥미요인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담당교사, 교과내용, 교과가치 및 노력, 유능감이 학습만족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수업내용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흥미요인은 담당교사, 교과가치 및 노력, 유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교과내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지도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흥미요인은 담당교사, 교과가치 및 노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교과내용과 유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환경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담당교사, 교과가치 및 노력, 유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건강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흥미요인은 담당교사, 교과가치 및 노력, 유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얻어낸 결론은 뉴스포츠 체육수업 흥미요인은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흥미요인 중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은 담당교사와 교과가치 및 노력이었다. 이는 체육수업에 있어서 담당교사와 교과에 대한 가치와 노력이 학습 만족도에 있어서 영향력이 큰 요소임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담당교사는 뉴스포츠 체육수업을 진행함에 있어 학생들과의 많은 교류를 통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학생들의 바람직한 체육수업의 운영과 효과적인 체육수업 방법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마련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을 기대한다.
본 연구는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게 중학생들의 전통적 체육수업과 뉴스포츠 체육수업의 흥미요인을 비교해보고, 뉴스포츠 체육수업 흥미요인이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체육수업의 운영과 효과적인 체육수업 방법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뉴스포츠를 서울시에 소재한 남녀공학 중학교 2개교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학생 스스로 설문지에 기입을 하는 자기평가 기입법을 사용했다. 수거된 설문지 중에서 내용이 성의 없거나 미기입, 기타 연구자가 판단했을 때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한 361명의 자료를 토대로 결과를 분석했다. 자료분석 결과를 토대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 체육수업과 뉴스포츠 체육수업의 흥미요인을 비교해 본 결과 교과내용과 유능감은 뉴스포츠 체육수업이 높다고 나타났으며, 담당교사는 두 수업에서 차이가 없었다. 또한 교과가치 및 노력은 전통적 체육수업이 뉴스포츠 체육수업 보다 높다고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른 전통적 체육수업과 뉴스포츠 체육수업의 흥미요인 비교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담당교사, 교과내용, 교과가치 및 노력, 유능감 모든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셋째, 뉴스포츠 체육수업 학습만족도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평균이상의 점수 결과를 나타냈다. 뉴스포츠 흥미요인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담당교사, 교과내용, 교과가치 및 노력, 유능감이 학습만족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수업내용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흥미요인은 담당교사, 교과가치 및 노력, 유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교과내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지도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흥미요인은 담당교사, 교과가치 및 노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교과내용과 유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환경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담당교사, 교과가치 및 노력, 유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건강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흥미요인은 담당교사, 교과가치 및 노력, 유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얻어낸 결론은 뉴스포츠 체육수업 흥미요인은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흥미요인 중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은 담당교사와 교과가치 및 노력이었다. 이는 체육수업에 있어서 담당교사와 교과에 대한 가치와 노력이 학습 만족도에 있어서 영향력이 큰 요소임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담당교사는 뉴스포츠 체육수업을 진행함에 있어 학생들과의 많은 교류를 통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학생들의 바람직한 체육수업의 운영과 효과적인 체육수업 방법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마련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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