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 효과 제고 방안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Invigorating Policy for Physical Education in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서지영
참여연구자 유창완 , 김택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58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58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의 취지 및 추진 방향의 적절함과 정책이 추구하는 성과 달성의 차원에서 시행 현장을 점검하고자 한다. 또한, 아울러 학교체육의 활성화 및 내실화와 관련하여 실질적 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정책 개선 및 지원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연구 방법을 통해 정책 및 교육 현장의 적용 실태를 검토·분석하였고, 도출된 결과에서 성공적인 정책 추진 및 정책 효과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과 향후 정책 수립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먼저 연구의 주제인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에 대한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spect the purpose and progress direction's outcome of 'effectiveness of invigorating policy for physical education in school' in the implementation field. Also, it is intended to derive improved policy and support measures which can be derived a substantial effect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3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가. 연구의 필요성 ... 27
  • 나. 연구 목적 ... 30
  • 2. 연구 내용 ... 31
  • 가.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에 대한 고찰 ... 31
  • 나. 외국의 학교체육 정책 동향에 대한 이해 ... 31
  • 다. 정책 시행 관련 학교체육 현장 실태 및 요구 분석 ... 31
  • 라.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의 실행 및 효과 제고 방안 제안 ... 32
  • 3. 연구 방법 ... 33
  • 가. 문헌 연구 ... 33
  • 나. 설문 및 면담 조사 ... 33
  • 다. 현장 사례 조사 ... 33
  • 라. 국외 정책 심층 사례 조사 ... 33
  • 마. 전문가 협의회 ... 34
  • 바. 워크숍 ... 34
  • 4. 기대 효과 ... 34
  • Ⅱ.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의 이해 ... 37
  • 1. 우리나라 학교체육 정책의 변천 ... 39
  • 가. 시대 환경에 따른 체육정책과 학교체육 ... 39
  • 나. 학교체육의 기본 방향 및 주요 업무 분야 ... 45
  • 다. 학교체육 정책 변천으로부터의 시사점 ... 48
  • 2.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의 세부 내용 고찰 ... 49
  • 가. 정책 추진 배경 ... 50
  • 나. 정책 추진의 주요 과제 ... 54
  • Ⅲ. 국외 학교체육 정책 동향 ... 63
  • 1. 미국 ... 65
  • 가. 학교체육의 정책적 배경 ... 65
  • 나. 학교체육 정책의 실제 ... 69
  • 다. 미국 학교체육 정책의 동향과 시사점 ... 76
  • 2. 일본 ... 78
  • 가. 학교체육의 정책적 배경 ... 78
  • 나. 학교체육 정책의 실제 ... 81
  • 다. 일본 학교체육 정책에서의 시사점 ... 89
  • 3. 독일 ... 94
  • 가. 학교체육의 정책적 배경 ... 94
  • 나. 학교체육 정책의 실제 ... 97
  • 다. 독일 학교체육 정책에서의 시사점 ... 103
  • 4. 영국 ... 104
  • 가. 학교체육의 정책적 배경 ... 104
  • 나. 학교체육 정책의 실제 ... 106
  • 다. 영국의 학교체육 운영 사례 ... 112
  • 라. 영국의 학교체육 정책에서의 시사점 ... 116
  • Ⅳ.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 시행 현장 실태 및 요구 ... 119
  • 1. 실태 및 요구 조사의 개요 ... 121
  • 가. 조사 방법 ... 122
  • 나. 조사 내용 ... 125
  • 2. 정책의 시행 실태 분석 ... 131
  • 가. 정규 체육교육과정의 내실화 ... 131
  • 나. 학생 자율체육 활동의 지원 강화 ... 176
  • 3. 학교체육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 226
  • 가. 현 정책 시행 및 시행 성과에 대한 인식 ... 226
  • 나. 학교체육 정책 방향 및 추진에 대한 요구 ... 235
  • 4. 정책의 모범 시행 사례 분석 ... 237
  • 가. 인성교육 실천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사례 ... 237
  • 나.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 운영 사례 ... 241
  • 다. 지역사회 연계 운영 사례 ... 245
  • Ⅴ.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의 실행 효과 제고 방안 ... 249
  • 1. 학교체육에서의 교육적 효과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 설정 ... 251
  • 가. 효과를 제고하는 정책 방향의 수립 ... 251
  • 나. 개선을 고려한 정책 방향의 수립 ... 252
  • 2. 정책 효과 제고를 위한 실행 및 지원 방안 ... 255
  • 가. 학교체육 프로그램별 효과 제고 방안 ... 255
  • 나. 인적 자원 관련 정책 효과 제고 방안 ... 280
  • 다. 물적 자원 관련 정책 효과 제고 방안 ... 290
  • Ⅵ. 요약 및 제언 ... 295
  • 1. 요약 ... 297
  • 2. 정책 제언 ... 300
  • 참고문헌 ... 323
  • ABSTRACT ... 329
  • 부록 ... 333
  • 부록1. 초등학교 학생용 설문지 ... 335
  • 부록2. 초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 341
  • 부록3. 중학교 학생용 설문지 ... 352
  • 부록4. 중학교 교사용 설문지 ... 358
  • 부록5. 고등학교 학생용 설문지 ... 368
  • 부록6. 고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 374
  • 끝페이지 ... 383

표/그림 (18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