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뉴 스포츠 체육활동이 신체적 자기개념 및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김 종 인 세종대학교 대학원 체 육 학 과 이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학생들의 뉴 스포츠 체육활동 참여가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뉴 스포츠에 참여하는 고등학생과 전통적인 스포츠에 참여하는 고등학생들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경로분석을 구조방적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논문요약 뉴 스포츠 체육활동이 신체적 자기개념 및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김 종 인 세종대학교 대학원 체 육 학 과 이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학생들의 뉴 스포츠 체육활동 참여가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뉴 스포츠에 참여하는 고등학생과 전통적인 스포츠에 참여하는 고등학생들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경로분석을 구조방적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측정도구(검사지)의 신뢰도와 타당도의 검증을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α,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과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서울시내 뉴 스포츠를 체육교육과정에 도입한 고등학교 1학년~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단순 무순 표집을 이용하여 학생 580명에게 설문을 의뢰하여 불성실하게 답변한 39명을 제외한 최종 541명의 데이터를 취합하였고, 이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에 수집된 자료는 Windows SPSS(version 1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빈도분석, t-test와 일원변량분산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s analysis) 및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뉴 스포츠 체육활동 참여여부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AMOS 6.0을 활용하여 뉴 스포츠 체육활동 참여여부를 조절효과로 하는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 SEM)을 사용하여 집 단간의 경로계수의 차이가 있는가를 보기 위해서 유연 교차타당성 유무를 확인하는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뉴 스포츠 참여여부, 참여일수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은 뉴 스포츠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집단 그리고 참여일수가 많은 집단에서 신체적 자기개념이 높았다. 또한 신체적 자기개념의 하위요인인 외모, 건강, 유연성, 규칙적 운동, 체지방, 근력, 스포츠 자신감, 지구력에서도 뉴 스포츠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집단 그리고 참여일수가 많은 집단에서 신체적 자기개념이 높았다. 둘째, 뉴 스포츠 참여여부, 참여일수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는 뉴 스포츠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집단 그리고 참여일수가 많은 집단에서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학교생활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 규칙준수, 학교활동에서도 뉴 스포츠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집단 그리고 참여일수가 많은 집단에서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신체적 자기개념 하위요인 중 건강이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다음으로 체지방, 유연성, 외모 순으로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뉴 스포츠 참여여부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뉴 스포츠 참여집단의 경우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뉴 스포츠 비 참여집단의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보다 높았다.
논문요약 뉴 스포츠 체육활동이 신체적 자기개념 및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김 종 인 세종대학교 대학원 체 육 학 과 이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학생들의 뉴 스포츠 체육활동 참여가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뉴 스포츠에 참여하는 고등학생과 전통적인 스포츠에 참여하는 고등학생들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경로분석을 구조방적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측정도구(검사지)의 신뢰도와 타당도의 검증을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α,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과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서울시내 뉴 스포츠를 체육교육과정에 도입한 고등학교 1학년~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단순 무순 표집을 이용하여 학생 580명에게 설문을 의뢰하여 불성실하게 답변한 39명을 제외한 최종 541명의 데이터를 취합하였고, 이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에 수집된 자료는 Windows SPSS(version 1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빈도분석, t-test와 일원변량분산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s analysis) 및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뉴 스포츠 체육활동 참여여부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AMOS 6.0을 활용하여 뉴 스포츠 체육활동 참여여부를 조절효과로 하는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 SEM)을 사용하여 집 단간의 경로계수의 차이가 있는가를 보기 위해서 유연 교차타당성 유무를 확인하는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뉴 스포츠 참여여부, 참여일수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은 뉴 스포츠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집단 그리고 참여일수가 많은 집단에서 신체적 자기개념이 높았다. 또한 신체적 자기개념의 하위요인인 외모, 건강, 유연성, 규칙적 운동, 체지방, 근력, 스포츠 자신감, 지구력에서도 뉴 스포츠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집단 그리고 참여일수가 많은 집단에서 신체적 자기개념이 높았다. 둘째, 뉴 스포츠 참여여부, 참여일수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는 뉴 스포츠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집단 그리고 참여일수가 많은 집단에서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학교생활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 규칙준수, 학교활동에서도 뉴 스포츠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집단 그리고 참여일수가 많은 집단에서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신체적 자기개념 하위요인 중 건강이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다음으로 체지방, 유연성, 외모 순으로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뉴 스포츠 참여여부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뉴 스포츠 참여집단의 경우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뉴 스포츠 비 참여집단의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보다 높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