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논 문 요 약 버스정류소의 위치는 버스이용자가 이용하기 편리하고 버스의 정차가 기존 교통류의 흐름에 최소한의 영향을 미치는 지점에 설치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신호교차로 인근에 설치되는 버스정류소에 있어서 이용자측면에서 접근할 때 최대한 신호교차로와 가까이 설치되는 것이 이용하기 편리하고, 보행자의 무단횡단 등을 방지함으로써 보행자의 안전성에 우위에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차량측면에서 접근할 때는 버스정류소가 신호교차로와 가까이 설치되면 버스의 승하차를 위한 정차에 의해 기존 교통류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교차로 인근에서의 차로변경에 따른 차량간 상충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버스정류소는 최대한 교차로에서 멀리 설치하는 것이 차량의 안전성에서는 우위에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정류소의 위치에 따른 보행자와 차량의 안전성을 분석하여 교차로에서 버스정류소의 적정 위치에 대한 정량적인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
저자 | 홍성욱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ITS학과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ii, 44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5907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