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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을 고려한 신호교차로 버스정류장 설치방법에 관한 연구
A Method for Locating Bus Stops Considering Traffic Safety at Signalized Intersection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4D, 2011년, pp.527 - 538  

이정환 (광주광역시 교통정책연구실) ,  권성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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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버스정류장 설치기준은 연속류가 주를 이루는 간선도로에 대한 기준만 제시되어 있는 실정으로, 버스운행 특성과 보행자 특성을 고려한 버스정류장의 설치방법에 관한 명확한 기준이 전무하다. 특히, 버스정류장의 위치나 형태가 부적절하게 설치 운영될 경우, 버스운전자를 포함한 도로이용자는 물론 보행자에게도 큰 위험과 불편을 초래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원활한 교통소통과 더불어 버스운행 특성과 보행자 특성, 그리고 교통안전을 고려한 신호교차로 버스정류장의 합리적인 설치방법을 제시하였다. 첫째, 버스정류장의 위치에 따라 유입부와 유출부로 구분하고, 버스정류장의 적정길이는 변속차로가 통합/분리된 형태에 따라 교통소통을 고려하여 산정하였다. 둘째, 다양한 유형의 버스정류장 적정길이는 보행자 특성을 고려하여 적정형태를 선택하였다. 셋째, 교통소통과 보행자 특성을 고려하여 산정된 버스정류장 길이에 대하여 교통안전을 고려하여 버스정류장 설치위치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통소통, 보행자 특성, 교통안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버스정류장 설치방법은 버스정류장 설치기준 제시 및 안전하고 쾌적한 버스정류장 조성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only established criteria is on the location of bus stops on principal roads where uninterrupted flow mainly occurs. There are no clear guidelines on any method to locating bus stop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bus operation and pedestrians. If the location or exterior of a bu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입부에 설치된 버스정류장의 유형은 무엇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하는가? 이 때, 통합형은 상대적으로 교차로와 인접하고, 분리형은 교차로와 이격된 형태이다. 즉, 교차로에서 이격된 가로구간의 보행발생량이 상대적으로 높을 경우, 통합형에 비해 교차로에서 이격되어 있는 분리형으로 결정한다. 그러나 교차로 횡단보도 보행량이 높을 경우, 교차로와 인접한 통합형으로 결정하게 된다.
버스정류장을 설치 위치에 따라 분류하시오. 버스정류장은 그 설치위치에 따라 교차로 통과 전의 유입부 정류장, 교차로 통과 후의 유출부 정류장, 교차로와 교차로의 중간에 위치하는 블록중간 정류장 등으로 그림 2와 같이 분류된다.
버스정보시스템의 역할은 무엇인가? 최근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성장의 정부 정책기조에 발맞춰 친환경 버스,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형 버스가 운행 중에 있다. 또한, 운행 중인 버스의 실시간 위치나 운행상태 정보를 수집ㆍ가공ㆍ분석하여 승객, 운전자, 버스회사, 지방자치단체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버스정보시스템(BIS : Bus Information System)이 도입되어 버스 이용 효율성은 보다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더불어 버스의 원활하고 안전한 운행을 위해 교통운영적 측면은 물론 교통안전적 측면에서도 버스정류장의 설치 적정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 및 설치방법이 수립된다면, 교통운영적 측면인 버스정시성 개선, 버스대기시간 감소효과는 물론 교통안전적 측면의 버스관련 교통상충 및 교통사고도 저감되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건설교통부(2008) 도로설계편람. 

  2. 건설교통부(2008)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3. 노만영(1990) 버스 정차가 교차로 교통용량 감소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4. 도철웅(2002) 교통공학원론(상), 청문각. 

  5. 원제무, 최재성(2000) 교통공학, 박영사. 

  6. 이영인(1986) 보행수요 예측모형의 정립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7. 이재춘(1994) 보행량추정모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원대학교. 

  8. 장경환(1991) 간선가로의 버스정류장 위치 선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9. 하태준, 박제진, 임혜영(2002) 신호교차로와 버스정류간 이격거리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4호, pp. 73-82. 

  10. 하태준, 김정현, 박제진(2003) 신호교차로 횡단보도 보행량 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1권 제3호, pp. 121-134. 

  11. 박제진(2003) 비용-효율적인 중앙분리대 설치여부 판단기준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3권 제4D호, pp. 515-526. 

  12. King K. Mak (1986) Real-World Impact Conditions for Run-off-the-road Accident, TRR 1065, National Research Council. 

  13. Designing Safer Roads (1987) Practices for Resurfacing, Restoration, and Rehabilitation,TRB Special Report 21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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