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부관리실 형태에 따른 연령별 선호도 연구 원문보기


윤미진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향장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회적인 건강과 미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과 대기업, 병원들과 같은 대형화, 조직화된 기관들의 피부관리 사업 진출로 인하여 뷰티 산업에 관여하고 있는 구성원들 간의 경쟁이 매우 심화되고 있다. 이는 매출 감소와 고객 잠식이라는 상황으로 기존의 피부관리실들을 위협하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관리사들의 관심에 비하여 아직은 조직적인 서비스와 차별화된 마케팅에 대한 정보나 연구, 그리고 전략적인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가 크게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기존의 이용 고객의 경험유무에 따른 선호도 조사의 수준에서 벗어나 병원 내 관리실 과 병원 외 관리실의 연령대에 따른 선호도와 인식도를 알아봄으로써 표준화된 마케팅이 아닌 연령대별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피부 관리실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과 비이용 고객들을 20-50대 사이의 4개로 나누어 관리실 선택 시 선택요인, 병원 내 관리실과 병원 외 관리실에 대한 상호인식 정도와 욕구를 파악하여 이에 따른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을 추론해 보았다. 연구 결과 20대는 학생의 비율이 높고, 여드름 및 트러블성 피부가 많았으며, 이러한 이유로 피부 트러블 해소를 위하여 관리실을 찾았으며 비용에 대하여 비싸다고 생각하였다. 받고 싶은 관리로는 트러블 관리가 높은 비중을 보였다. 30대는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으며 병원 외 관리실을 이용하는 고객이 많았다. 사회인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여드름 및 트러블성 피부와 복합성 피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받고 싶은 관리로는 트러블 또는 탄력 및 재생관리가 가장 많았다. 40대의 경우 전업주부가 가장 많았으며 색소침착과 건성피부가 많았다. 병원 외 관리실을 이용한 비중이 높았으며 이용목적으로는 젊은 피부상태로 나타났다. 받고 싶은 관리로는 탄력 및 재생관리로 나타났다. 50대 이상의 경우 전업주부의 비중이 컸으며 복합성 피부와 색소침착 피부가 많았다. 병원 외 관리실의 이용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 연령대에 걸쳐 비이용자의 경우 병원 내 관리실을 ‘전문의가 있어 효과가 뛰어난 곳’ 병원 외 관리실을 ‘미적인 관리를 위해 찾는 곳’이라고 인식한다고 나타났으며, 특이적으로 30대 이상의 경우 병원 외 관리실을 ‘휴식을 취하는 곳’으로 50대 이상의 경우 병원 외 관리실을 ‘미용전문인이 있어 효과적인 곳’으로 인식한다고 나타났다. 연령대에 따른 관리실의 이용의 단점에 따른 결과, 20-40대에 걸쳐, 병원 내 관리실 이용자의 경우 ‘전문의가 없으므로’ 병원 외 관리실을 이용하지 않겠다는 응답이 높았으며 병원 외 이용자의 경우 ‘병원 내 관리실이 더 비싸다’고 생각되어 이용하지 않겠다는 응답이 높았다. 50대의 경우는 병원 내 관리실 이용자의 경우 병원 외 관리실 이용 의도가 없는 이유로 ‘효과가 떨어질 것 같다’는 응답이 높았으며 병원 외 관리실 이용자의 경우 병원 내 관리실 이용 의도가 없는 이유로 ‘서비스의 질이 떨어질 것’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각각의 연령대에 대한 마케팅 기법으로 20대는 트러블 관리가 주요 목적으로 나타난 점을 고려하여 여드름 압출, 트러블 진정 등 관리사의 전문성을 부각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되고, 30대의 경우 비즈니스인을 위한 트러블해소와 동시에 휴식을 위한 공간을 따로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되어 지며, 40대의 경우 미백관리를 통한 색소관리, 수분관리를 통한 탄력 있는 피부를 주된 프로그램으로 홍보하는 방법을, 50대 이상의 경우 젊은 피부상태 유지를 위한 다양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nterest on the health and beauty is growing in social life, large and organized institutions like major companies and hospitals began entering into skin care business that the competitions between the related parties of beauty industries are growing much fierce. This circumstance resu...

주제어

#피부관리실 마케팅 병원 내 관리실 병원 외 관리실 연령별 선호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미진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향장학과
지도교수 양영헌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ⅷ, 92 p.
키워드 피부관리실 마케팅 병원 내 관리실 병원 외 관리실 연령별 선호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51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