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김수현과 노희경 가족드라마의 대중성 비교 연구 : 2000년대 작품을 대상으로 원문보기


백경선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작품의 질을 둘러싼 긴장과 투쟁은 예술사 전체에 걸쳐 나타나는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예술사에서 핵심적인 이 긴장과 투쟁이 텔레비전 드라마에 있어서는 간과되어 왔다. 텔레비전 드라마는 작품의 질을 따지기 전에 통째로 저급한 것으로 매도되어온 것이다. 작품의 질을 따져볼 때 이러한 일반적인 매도가 적절하지 않은 텔레비전 드라마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김수현과 노희경의 텔레비전 드라마이다. 김수현과 노희경은 자신들의 ‘브랜드’를 구축한 한국의 대표적인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로서, 두 작가의 드라마 앞에는 항상 ‘김수현’과 ‘노희경’이란 그녀들의 이름이 수식어로 붙는다. 한편, 김수현은 다수의 대중과 소통하였고 노희경은 소수의 마니아와 소통하였다. 이에 김수현은 대중성을 획득하였고 반면 노희경은 대중성을 획득하지 못하였다고 평가 받는다. 이와 같은 평가는 시청률의 수치 즉 양적 측면으로만 대중성을 정의하는 편협함에서 비롯된 것이다. 다수의 대중이냐, 소수의 마니아냐를 떠나 두 작가 모두 대중과 소통하였다는 측면에서 대중성을 획득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다만 두 작가가 대중과 소통하는 방식의 차이를 통해 대중성에 차이가 드러났을 뿐이다. 본 논문은 김수현과 노희경의 2000년대 가족드라마를 대상으로 두 작가가 대중과 소통하는 방식의 차이를 고찰하고, 나아가 텔레비전 드라마의 대중성에 대해 재고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주제어

#한국문학한국희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경선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이상호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170 p.
키워드 한국문학한국희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56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