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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김수현 멜로드라마의 장르문법과 성 이데올로기 <내 남자의 여자>를 중심으로
Category Grammar and Gender Ideology of the Su-Hyeon Kim's Melodrama Focused 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1, 2009년, pp.175 - 183  

유진희 (동아방송예술대학 방송극작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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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문적 연구 대상에서 소외돼온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에 관한 본격적 연구로,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 역사를 써 온 김수현 작가의 최근작 멜로드라마 <내 남자의 여자>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김수현 작가의 차별성과 경향성을 분석하고 있다. 김수현 작가는 연구 대상 작품을 통해, 불륜이라는 선정적 소재를 '심리 추적과 이분법 파기'라는 장르 문법을 구사함으로써 사랑에 관한 '자기 성찰'의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성공한다. 이는 한국 텔레비전 멜로드라마에 제기돼 온 상투성과 이분법, 비현실성, 감정 과잉의 텍스트 문제점을 극복하는 결과이다. 또한 김수현 작가는 서사와 인물화를 통해 기존의 가부장 중심 성 이데올로기를 전복하는 진보적 경향성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본 연구는 김수현 작가의 이 같은 장르 문법 차별성이 한국 텔레비전 멜로드라마에 끼칠 수 있는 영향에 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또한 멜로드라마에서 보여준 진보적 경향성이 김수현 작가의 다른 장르 작품에도 투영되는지에 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함으로써, 지속적인 드라마 작가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full-scale research of a TV drama writer, who has been out of scholarly pursuits, examining the differentiality and tendency of the most popular TV drama writer, Su-Hyeon Kim. By focusing on her recent melodrama , this study shows that the writer used her own category grammar, 'pu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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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본 연구는 멜로드라마연구를통한 김수현 작가론에 있어서 장르적 이론을 그 연구 방법으로 삼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그간 학문적 연구대상으로서 소외되어 왔던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 가운데서도 그 독점적 자율성과 지속적인 대중적 소구력을 확보하고 있는 김수현 작가의 최근작 멜로드라마<내 남자의 여자>를 중심으로, 김수현 작가의 차별성과 경향성을 분석함으로써 드라마 작가 연구 작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나아가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특권적이고도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는 멜로드라마 영역⑹에끼칠 수 있는 김수현 작가의 역할론에 문제 제기를 함으로써,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제기되는 제반 문제의 연결고리를 규명해볼 것과 드라마 작가에 대한 지속적인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있다. 본 연구는 장르 이론의 이 두 가지 흐름을 함께 적용함으로써 김수현 작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미학적 접근만 시도할 경우, 앞서 문제 제기한 대로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 분석에만 치우쳐 작가 연구로 이어지지 못한다는 경계 때문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김수현 작가를 연구함에 있어, 를 미학적 접근법으로 그 장르 문법의 차별성을 규명하는 한편, 이데올로기적 접근법으로 김수현 작가의 경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그간 학문적 연구대상으로서 소외되어 왔던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 가운데서도 그 독점적 자율성과 지속적인 대중적 소구력을 확보하고 있는 김수현 작가의 최근작 멜로드라마를 중심으로, 김수현 작가의 차별성과 경향성을 분석함으로써 드라마 작가 연구 작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작 멜로드라마인를 통해 김수현 작가에 관한 본격적인 작가 연구를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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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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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원용진, "장르변화로 읽는 사회: 인기드라마 과 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통권 16호, pp.100-133, 1997. 

  16. 윤석진, "텔레비전 드라마의 서사전략 고찰: 김수현의 을 중심으로", 국제어문, 제23집, pp.137-159,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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