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영업사원의 영업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ar dealers' sales competency on performance 원문보기


이수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인재개발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동차 영업사원의 영업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자동차사의 영업사원의 성과에 미치는 영업역량을 도출하여, 개인 및 회사의 성과향상을 위해 기업에서 교육을 통해 개발되어야 할 역량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향후 영업사원의 신규채용, 승진시 활용하는 등 자동차 영업사원의 체계적인 인적자원 관리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해 K자동차 지점 및 대리점의 영업사원의 자기평가와 관리자평가를 동시에 실시하였으며, 실증조사를 위한 설문조사의 방법을 실시하였다. 영업역량 측정에는 Spencer & Spencer(1993)의 영업역량 12개의 항목을 측정한 김탁근(2005)의 설문을 적용하였고, 총 320부를 배포하였으나 293부가 회수되었으며 262부의 유효자료를 사용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지점 및 대리점 영업사원의 영업역량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인구통계학적 변인(나이,직급 등)에 따른 영업역량의 차이는 무엇인가? 셋째. 현재 본인의 역량수행도와 중요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넷째. 자동차 영업사원의 영업역량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점 및 대리점 영업사원의 영업역량 차이분석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즉, 영업사원이 회사 정직원이든 그렇지 않든간에 차를 판매하는게 중요하며, 또한 판매활동에 필요한 영업역량은 동일하다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향후 자동차 영업사원의 인적자원개발시 소속에 국한하지 않고 동일하게 적용해도 무방하다라고 제언할 수 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영업역량의 차이에서는 나이와 경력의 변인은 유의미하지 않았고, 직급의 변인에서는 성취지향성, 주도성, ...

주제어

#인사관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미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재개발교육전공
지도교수 정기수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88 p.
키워드 인사관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62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