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프로그램이 새터민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elf-esteem and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orth Korean child defectors in South Korea원문보기
학령기 아동은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통해서 자아가 형성되어 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동은 자신의 주위에 있는 중요한 인물들의 평가에 민감하게 지각하고, 그것을 자아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자아상을 발달시킨다. 그런데 새터민 아동의 경우에는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가족과 함께 북한을 이탈하여서 다양한 사회적 관계 형성과 긍정적인 자아평가를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새터민 아동은 심리적 부적응과 정서적인 어려움을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새터민 아동의 ...
학령기 아동은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통해서 자아가 형성되어 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동은 자신의 주위에 있는 중요한 인물들의 평가에 민감하게 지각하고, 그것을 자아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자아상을 발달시킨다. 그런데 새터민 아동의 경우에는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가족과 함께 북한을 이탈하여서 다양한 사회적 관계 형성과 긍정적인 자아평가를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새터민 아동은 심리적 부적응과 정서적인 어려움을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새터민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서울시 양천구에 위치한 H 복지관의 공부방소속 3~6학년 아동 8명을 선정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무작위 선정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4명씩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으로 선정된 4명의 아동들은 매 회기 70분, 총 22회기에 걸쳐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자아존중감척도와 대인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앞서 예비연구를 하였고, 집단상담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두 집단 모두를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이 끝난 뒤 사후검사를 하였으며, 3개월 후 그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해 추후검사를 하였다. 자아존중감척도와 대인관계척도검사에서 수집된 자료는 t검증에 의해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집단상담프로그램 과정동안 치료단계별 변화와 과정을 분석하고 집단원 개인사례분석을 통해 집단상담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를 뒷받침 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둘째,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아동의 대인관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셋째, 집단상담프로그램 과정에서 실험집단 아동의 행동은 단계별, 개인별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새터민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새터민 아동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대인관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의 7개의 하위 영역 중 의사소통, 신뢰감, 친근감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새터민 아동의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초반에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데 어색해하였으나 프로그램을 통해 실험집단 아동들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언어적으로 표현해 냈으며, 집단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이 연구에서는 새터민 아동에게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또한 집단과정의 단계별, 개인별 사례분석을 통하여 심리적 적응과 행동변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밝히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학령기 아동은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통해서 자아가 형성되어 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동은 자신의 주위에 있는 중요한 인물들의 평가에 민감하게 지각하고, 그것을 자아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자아상을 발달시킨다. 그런데 새터민 아동의 경우에는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가족과 함께 북한을 이탈하여서 다양한 사회적 관계 형성과 긍정적인 자아평가를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새터민 아동은 심리적 부적응과 정서적인 어려움을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새터민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서울시 양천구에 위치한 H 복지관의 공부방소속 3~6학년 아동 8명을 선정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무작위 선정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4명씩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으로 선정된 4명의 아동들은 매 회기 70분, 총 22회기에 걸쳐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자아존중감척도와 대인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앞서 예비연구를 하였고, 집단상담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두 집단 모두를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이 끝난 뒤 사후검사를 하였으며, 3개월 후 그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해 추후검사를 하였다. 자아존중감척도와 대인관계척도검사에서 수집된 자료는 t검증에 의해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집단상담프로그램 과정동안 치료단계별 변화와 과정을 분석하고 집단원 개인사례분석을 통해 집단상담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를 뒷받침 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둘째,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아동의 대인관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셋째, 집단상담프로그램 과정에서 실험집단 아동의 행동은 단계별, 개인별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새터민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새터민 아동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대인관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의 7개의 하위 영역 중 의사소통, 신뢰감, 친근감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새터민 아동의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초반에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데 어색해하였으나 프로그램을 통해 실험집단 아동들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언어적으로 표현해 냈으며, 집단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이 연구에서는 새터민 아동에게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또한 집단과정의 단계별, 개인별 사례분석을 통하여 심리적 적응과 행동변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밝히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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