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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자살생각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안길효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및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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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자살생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Activity-Centered Reality Therapy Group Counseling on Self-esteem, Depression and Suicidal Thoughts of Occupational High School Students 교육 심리 및 상담 전공 안 길 효 지 도 교 수 김 종 운 본 연구는 활동중심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상담을 전문계 고등학생에게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자살생각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루어 졌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활동중심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D공업고등학교 1학년 학생 285명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검사와 우울 검사 및 자살생각 검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자아존중감이 낮고, 우울과 자살생각이 높은 학생을 24명을 선정하여 12명씩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활동중심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강둘순(2008)과 라승주(2010)의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에 대한 현실치료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참조하여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2012년 10월 26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은 11월 2일부터 12월 7일까지 1주일에 2회씩 방과후 시간을 이용하여 현실치료 집단상담을 실시하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집단상담을 처치를 하지 않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

주제어

#현실치료 전문계 고등학교 자아존중감 우울 자살생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길효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심리및상담전공
지도교수 김종운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85 p.
키워드 현실치료 전문계 고등학교 자아존중감 우울 자살생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464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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