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변인과 시간관리 능력이 시간만족감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시간만족감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밝혀 고등학교 학생들의 효과적 시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러한 교육을 통해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에 있다. 이상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등학생들의 시간관리 능력 수준은 어떠하며 인구사회학적 변인이 시간관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고등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시간관리 능력이 시간관리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고등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시간관리 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고양시에 소재한 일반계 고등학교로서 고양시 일산구 소재의 고등학교 1개교, 고양시 덕양구 소재의 고등학교 3개교 총 4개교의 남녀 학생 536명이다. 측정 도구로는 시간관리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제작한 시간관리 실태 검사와, 시간관리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제작한 시간관리 능력 검사, 그리고 개개인의 학업성취도이다. 시간관리 실태검사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시간관리 능력 검사는 19문항으로 구성되었고, 학업성취도는 학생이 2학기 기말고사의 전 과목 평균을 자기보고서 방식으로 적도록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변인과 시간관리 능력이 시간만족감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시간만족감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밝혀 고등학교 학생들의 효과적 시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러한 교육을 통해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에 있다. 이상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등학생들의 시간관리 능력 수준은 어떠하며 인구사회학적 변인이 시간관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고등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시간관리 능력이 시간관리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고등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시간관리 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고양시에 소재한 일반계 고등학교로서 고양시 일산구 소재의 고등학교 1개교, 고양시 덕양구 소재의 고등학교 3개교 총 4개교의 남녀 학생 536명이다. 측정 도구로는 시간관리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제작한 시간관리 실태 검사와, 시간관리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제작한 시간관리 능력 검사, 그리고 개개인의 학업성취도이다. 시간관리 실태검사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시간관리 능력 검사는 19문항으로 구성되었고, 학업성취도는 학생이 2학기 기말고사의 전 과목 평균을 자기보고서 방식으로 적도록 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평균 등의 기술통계 방법, 요인분석, 회귀분석 등으로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고등학생의 시간관리 능력의 평균점수는 5점 만점에 3.09점으로 중간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나타났고, 하위 영역의 점수를 살펴보면 우선순위 세우기, 평가하기, 목표설정과 계획하기, 실행하기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 성별, 학년, 거주 지역, 부 연령, 모 연령, 부 직업이 시간관리 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시간관리 만족감을 알아본 결과 평균점수는 5점 만점에 2.56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고등학생이 자신의 시간관리 능력에 불만족 하고 있었다. 또한 고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변인과 시간관리 능력이 시간관리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에서는 모 직업(전문경영), 용돈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시간관리 능력은 모든 하위요인이 시간관리 만족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변인과 시간관리 능력이 전 과목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에서는 거주 지역, 학년, 부 직업(자영업)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시간관리 능력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목표설정과 계획, 우선순위 세우기, 실행하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고, 평가하기 능력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필요성에 부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시간관리 방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장기간 동안 시간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커리큘럼을 계획하고 실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져야 한다. 셋째,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시간관리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시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며,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시간관리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변인과 시간관리 능력이 시간만족감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시간만족감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밝혀 고등학교 학생들의 효과적 시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러한 교육을 통해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에 있다. 이상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등학생들의 시간관리 능력 수준은 어떠하며 인구사회학적 변인이 시간관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고등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시간관리 능력이 시간관리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고등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시간관리 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고양시에 소재한 일반계 고등학교로서 고양시 일산구 소재의 고등학교 1개교, 고양시 덕양구 소재의 고등학교 3개교 총 4개교의 남녀 학생 536명이다. 측정 도구로는 시간관리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제작한 시간관리 실태 검사와, 시간관리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제작한 시간관리 능력 검사, 그리고 개개인의 학업성취도이다. 시간관리 실태검사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시간관리 능력 검사는 19문항으로 구성되었고, 학업성취도는 학생이 2학기 기말고사의 전 과목 평균을 자기보고서 방식으로 적도록 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평균 등의 기술통계 방법, 요인분석, 회귀분석 등으로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고등학생의 시간관리 능력의 평균점수는 5점 만점에 3.09점으로 중간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나타났고, 하위 영역의 점수를 살펴보면 우선순위 세우기, 평가하기, 목표설정과 계획하기, 실행하기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 성별, 학년, 거주 지역, 부 연령, 모 연령, 부 직업이 시간관리 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시간관리 만족감을 알아본 결과 평균점수는 5점 만점에 2.56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고등학생이 자신의 시간관리 능력에 불만족 하고 있었다. 또한 고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변인과 시간관리 능력이 시간관리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에서는 모 직업(전문경영), 용돈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시간관리 능력은 모든 하위요인이 시간관리 만족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변인과 시간관리 능력이 전 과목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에서는 거주 지역, 학년, 부 직업(자영업)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시간관리 능력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목표설정과 계획, 우선순위 세우기, 실행하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고, 평가하기 능력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필요성에 부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시간관리 방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장기간 동안 시간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커리큘럼을 계획하고 실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져야 한다. 셋째,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시간관리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시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며,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시간관리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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