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생 주도적인 또래학습이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윤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또래학습(Peer tutoring)이란 가르치는 역할을 학생이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집단의 구성부터 운영까지 학생이 주체가 되는 학생 주도적 또래학습을 실시하였다. 교사의 별다른 개입이 없이 진행되는 또래학습이 학업성취도 향상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힘으로써 또래학습의 집단 구성방법으로 학생주도적인 방법을 제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일반 학생 집단과 학생 주도적으로 실시되는 또래학습을 실시한 집단 간에는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일반 학생 집단과 학생 주도적으로 실시되는 또래학습을 실시한 집단 간에는 학습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설정된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고양시에 소재한 S 고등학교 2학년 인문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검사와 학습태도 검사를 통해 동질성이 확보된 60명을 선정하였다. 3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만 5주 동안 학생 주도적 또래학습을 실시하였다. 학업성취도 검사는 2011년 3월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했었던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부록1)를 사용하였고 수학에 관한 학습태도 검사는 ‘교육의 본질추구를 위한 수학교육 평가체제 연구(Ⅲ)’ (한국교육개발원, 1992)에서 제작한 검사지(부록2)를 사용하였다. 또래학습 전,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 검사결과를 ...

Keyword

#또래학습  #학생 주도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성만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61장
키워드 또래학습, 학생 주도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88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