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6 no.2, 2013년, pp.107 - 122
김미정 (보은산외초등학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 이미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성창근 (광주큰별초등학교)
The purpose of the study is finding the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n the concepts of figures through exploring the change of students' cognitive structures before and after the peer teaching activities. The difference of the peer teacher's and student's cognitive structures was inves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근접발달영역이란? | 사회적 구성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는 대표적인 학자 Vygotsky는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omain : ZPD)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근접발달영역은 구성주의적 학습의 민감 영역으로서 타인의 조력과 자기주도적인 문제해결을 통해서 의미 있는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최적의 발달 영역이라고 하였다. Piaget에 의하면 인간은 태어날 때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몇 개의 반사 기능만을 가지고 마치 생물체가 환경에 순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신체 구조를 바꾸어 가듯이 인간도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사물을 대상으로 하는 지적 활동인 물리적 경험과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인 사회적 요인)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인지구조를 재구성해 나간다. | |
또래교수 활동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존 연구가 가지는 한계는? | 그리고 수학 학습이 이루어진 집단에서는 의미 있는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협력학습이 이루어진 집단에서는 뚜렷한 개선을 볼 수 있었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 효과들은 주로 정의적 측면에서 그치거나 수학적 성취도를 따지는 양적연구를 했을 뿐 실제적으로 또래교수를 통해서 나타난 수학우수아와 수학부진아의 인지구조의 차이에 대해 연구한 것은 찾아보기 힘들다. | |
또래교수가 제공하는 것은? | 미국의 풀러신학교 선교대학원 교수인 클린턴(Clinton)은 그의 멘토링 저서『관계』에서 멘토링을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일정한 관계에 의하여 장․단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일종의 관계적인 경험이라고 정의한다. 교수 학습상황에서 멘토링을 또래교수라 할 수 있는데, 또래교수는 다인수 학습상황에서 교사 주도의 획일적인 교수방법을 개선하고 개인별, 수준별 수업을 전개할 수 있어서 학습자들의 학업적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한다. 학업능력이 비슷한 또래끼리 번갈아 학습을 안내하고 도움을 주고받음으로써 교사주도형 수업에 비해 긴장감이 적고, 연령에 맞는 어휘나 실례를 사용하여 학습문제에 쉽게 접근할 수 있었기 때문에 또래교수 활동 시에 짝의 근접발달 영역을 자극 하여 더 높은 발달단계로 안내하기도 하였다(박지숙, 2009, 재인용). |
강완?백석윤(2000).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Gang, W. &., Baek, S. (2000).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Seoul: Dongmyoung-Sa.
고벽진?이인학?이미연?이위환?이경혜?이춘옥 (2006). 심리학(New Psycology of Education). 서울: 교육과학사. Go, B.; Lee, I.,; Lee, M.; Lee, W.; Lee, K., Lee, C. 2006). New psycology of education. Seoul: Kyoyookbook.
구광조?오병승?전평국?공역(1995). 수학 학습 심리학. 서울: 교우사. Go, K.; O, B.; Chon, P. & Gong, Y. (1995).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Seoul: Gyowoo-Sa
김애화(2006).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중재연구에 관한 문헌분석.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7(2), 265-299. Kim, A. (2006). Interventions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in Korea: A research synthesis. Journal of the Special Education:Theory and Practice 7(2), 265-299.
김정효(2009). 기능적 읽기 중심의 상급학생 또래교수가 장애 중등학생의 기능적 읽기 능력 및 사회성과 실업계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 및 사회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Kim, J. (2009). The effect of cross-age peer tutoring in functional reading program on functional reading ability and social ability of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and ego-identity and social awareness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박만구?박경선(2009). Skemp 이론에 따른 곱셈 놀이활동이 수학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학교수학학회논문집, 12(3), 211-230. Park, M. & Park, K.(2009) The effects of the play with multiplication activities based on Skemp's theory on mathematics achievements and attitudes towards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2(3), 211-230.
박온서(2004). 학급전체 또래교수가 운동기능학습, 인지학습과 학습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ark, O. (2004). (The) effects of classwide peer tutoring on motor skill performance,: Cognitive and affective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박지숙(2009). 상호적 또래교수가 학습부진아의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ark, J. (2009). The effect of the reciprocal peer tutoring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of low achiev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박현화(2007). 중학교 특별보충과정에서 상호적인 또래교수가 수학적 성취도와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ark, H. (2007). The effect of reciprocal peer tutoring to mathematical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in the under achiever class of the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신명희?강소연?김은경?김정민?노원경?박성은 외 3인(2010).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Sin, M.; Kang, S.; Kim, Y.; Kim, J.; No, W.& Park,S., (2010). Psychology of education. Seoul:Hakji-Sa.
안미경(2009). 동료멘토링을 통한 수학 학습부진아의 일차함수 학습에 대한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An, M. (2009). A case study on learning linear function of mathematical underachiever through the peer mentoring.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유근미?김수연(2010). 수학학습부진아의 또래교사 역할 경험이 분수연산능력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9(2), 31-49. U, G. & Kim, S. (2010). Effects of peer tutoring on fractional computation and self-esteem of math underachiever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at Ewha Womans University., 9(2), 31-49.
이규명?박은혜(2000). 상호적인 또래교수가 수학장애 학생의 수학 성취도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정평가연구, 3(1), 113-128. Lee, G. & Park, E. (2000) The effect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mathematics achievement and self-concept of students with ma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3(1), 113-129.
이대식?최종근?전윤희?김연진(2007). 수학 기초학습부진학생 집단의 특징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8(1), 93-130. Lee, D.; Choi, J.; Jun, Y & Kim, Y. (2007). A study of exploring characteristics of the students with severe under-achievement in mathematics. Asian Journal of Education, 8(1), 93-130.
장영은(2003). 도형과 관련된 문제해결과정에서 초등학생의 오류 유형과 원인 분석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Jang, Y.(2003). (An) analysis on err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eometric problem solving process. Master's thesis, JNUE.
조정구?박준용(1996). Piaget의 이론에 근거한 수학교과 학습 부진 학생의 지도 연구. 순천대학교 수학과 교육, 4, 61-78. Jo, J. & Park, J. (996).A study of guiding low aptitude students in mathematics based on the Piaget's.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4, 61-78.
한정의(2006). 릴레이식 또래교수가 수학학습부진아의 연산능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Han, J. (2006). The effects of peer tutoring in relays on operation ability and attitude of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허인숙(2000). 개념도 (Concept map)를 통한 학습자의 인지구조 변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Heo, I. (2000). A study on the change of learner's cognitive structure through concept map : centered on the concept of 'distribution' in the social stud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NU.
홍진곤?조승래 (2003). 협력학습을 통한 수학 학습부진아의 지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Hong, J. & Jo, S. (2003). An instruction of the underachieved students based on cooperative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onkook University.
Jonassen, D. H., Beissner, K., & Yacci, M. (1993). Structural knowledge : Techniques for representing, conveying, and acquiring structural knowledge. New Jersey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