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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또래학습을 통한 또래교사와 또래학습자의 인지구조 변화 -초등 도형영역에 대하여-
A change of cognitive structure of peer teachers and learners through peer learning - focused on figur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6 no.2, 2013년, pp.107 - 122  

김미정 (보은산외초등학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  이미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성창근 (광주큰별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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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또래교수 활동을 통하여 변화된 도형의 개념 및 성질, 도형간의 관계에서 인지구조를 관찰하고 어떻게 정교화 해 가는지에 대해 또래교사와 또래학습자의 인지구조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은의 S초등학교 5학년 학생 6명을 대상으로 또래교수와 학습자 3팀을 선정하고 도형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인지구조를 분석하였다. 또래교사와 또래학습자 모두 도형영역에서 인지구조가 변화되었으며 특히 또래교사의 인지구조의 변화가 더욱 뚜렷이 나타났다. 따라서 또래교수활동은 체계적인 계획하에 일관성 있는 교수활동 뿐만이 아니라 학습활동에 더욱더 많은 교사의 지속적인 노력과 지원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finding the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n the concepts of figures through exploring the change of students' cognitive structures before and after the peer teaching activities. The difference of the peer teacher's and student's cognitive structures was inves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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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접발달영역이란? 사회적 구성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는 대표적인 학자 Vygotsky는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omain : ZPD)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근접발달영역은 구성주의적 학습의 민감 영역으로서 타인의 조력과 자기주도적인 문제해결을 통해서 의미 있는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최적의 발달 영역이라고 하였다. Piaget에 의하면 인간은 태어날 때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몇 개의 반사 기능만을 가지고 마치 생물체가 환경에 순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신체 구조를 바꾸어 가듯이 인간도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사물을 대상으로 하는 지적 활동인 물리적 경험과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인 사회적 요인)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인지구조를 재구성해 나간다.
또래교수 활동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존 연구가 가지는 한계는? 그리고 수학 학습이 이루어진 집단에서는 의미 있는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협력학습이 이루어진 집단에서는 뚜렷한 개선을 볼 수 있었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 효과들은 주로 정의적 측면에서 그치거나 수학적 성취도를 따지는 양적연구를 했을 뿐 실제적으로 또래교수를 통해서 나타난 수학우수아와 수학부진아의 인지구조의 차이에 대해 연구한 것은 찾아보기 힘들다.
또래교수가 제공하는 것은? 미국의 풀러신학교 선교대학원 교수인 클린턴(Clinton)은 그의 멘토링 저서『관계』에서 멘토링을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일정한 관계에 의하여 장․단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일종의 관계적인 경험이라고 정의한다. 교수 학습상황에서 멘토링을 또래교수라 할 수 있는데, 또래교수는 다인수 학습상황에서 교사 주도의 획일적인 교수방법을 개선하고 개인별, 수준별 수업을 전개할 수 있어서 학습자들의 학업적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한다. 학업능력이 비슷한 또래끼리 번갈아 학습을 안내하고 도움을 주고받음으로써 교사주도형 수업에 비해 긴장감이 적고, 연령에 맞는 어휘나 실례를 사용하여 학습문제에 쉽게 접근할 수 있었기 때문에 또래교수 활동 시에 짝의 근접발달 영역을 자극 하여 더 높은 발달단계로 안내하기도 하였다(박지숙, 2009,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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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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