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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또래학습(Peer tutoring)이란 가르치는 역할을 학생이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집단의 구성부터 운영까지 학생이 주체가 되는 학생 주도적 또래학습을 실시하였다. 교사의 별다른 개입이 없이 진행되는 또래학습이 학업성취도 향상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힘으로써 또래학습의 집단 구성방법으로 학생주도적인 방법을 제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일반 학생 집단과 학생 주도적으로 실시되는 또래학습을 실시한 집단 간에는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일반 학생 집단과 학생 주도적으로 실시되는 또래학습을 실시한 집단 간에는 학습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설정된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고양시에 소재한 S 고등학교 2학년 인문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검사와 학습태도 검사를 통해 동질성이 확보된 60명을 선정하였다. 3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만 5주 동안 학생 주도적 또래학습을 실시하였다. 학업성취도 검사는 2011년 3월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했었던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부록1)를 사용하였고 수학에 관한 학습태도 검사는 ‘교육의 본질추구를 위한 수학교육 평가체제 연구(Ⅲ)’ (한국교육개발원, 1992)에서 제작한 검사지(부록2)를 사용하였다. 또래학습 전,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 검사결과를 ...
저자 | 이윤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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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생물교육전공 |
지도교수 | 강성만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v, 61장 |
키워드 | 또래학습, 학생 주도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6889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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