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아시아 3국의 전통 극음악 감상 지도 방안 연구
A Study on Teaching Method of Appreciating Traditional Dramatic Music of 3 East Asian Countries 원문보기


민명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동아시아 3국의 전통 극음악 감상 지도 방안 연구 민 명 주 초등음악교육전공 현대는 세계가 하나의 나라처럼 불과분의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그야말로 지구촌 시대이다. 이런 관점에서 각 국의 극음악을 감상하며 다름을 인정하고 타 민족과 비교되는 독특함과 공통점을 찾는 과정은 초등학생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이 될 수 있다. 그에 더해 극음악은 사회적 맥락에서도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극음악 수업에서 동아시아 3국의 전통 종합 예술 극음악인 창극, 가부키, 경극의 비교 감상 지도 수업을 통해, 우리의 이웃 나라이면서 활발한 교류를 해 왔던 일본과 중국의 문화· 역사· 음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3국의 극음악 감상을 지도하는 교수·학습 안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그에 따라 다음과 같은 내용과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이론적 고찰로 극음악과 6학년 5종의 교과서와 지도서로 3국의 극음악 관련 내용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여러 논문과 참고 자료 내용을 연계하여 창극· 경극· 가부키의 음악과 악기, 명인, 각국의 전통과 새로운 무대의 극음악에 대한 노력과 열정을 연구하였다. 둘째, 창극의 바탕인 판소리의 지도 시 교사가 가창 지도를 할 수 있도록 춘향가 중 ‘사랑가’를 제재곡으로 선택하여 창, 장단, 아니리, 발림, 추임새의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극음악 감상 교수·학습 과정 안으로 판소리와 창극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수업안과 극음악의 종류와 창극· 가부키· 경극의 감상을 지도하는 교수·학습 지도 과정 안을 구안하여 지도하였다. 본 연구를 적용하여 ...

주제어

#극음악 판소리 창극 경극 가부키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명주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88 p.
키워드 극음악 판소리 창극 경극 가부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90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