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동아시아 3국의 전통 극음악 감상 지도 방안 연구 민 명 주 초등음악교육전공 현대는 세계가 하나의 나라처럼 불과분의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그야말로 지구촌 시대이다. 이런 관점에서 각 국의 극음악을 감상하며 다름을 인정하고 타 민족과 비교되는 독특함과 공통점을 찾는 과정은 초등학생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이 될 수 있다. 그에 더해 극음악은 사회적 맥락에서도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극음악 수업에서 동아시아 3국의 전통 종합 예술 극음악인 창극, 가부키, 경극의 비교 감상 지도 수업을 통해, 우리의 이웃 나라이면서 활발한 교류를 해 왔던 일본과 중국의 문화· 역사· 음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3국의 극음악 감상을 지도하는 교수·학습 안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그에 따라 다음과 같은 내용과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이론적 고찰로 극음악과 6학년 5종의 교과서와 지도서로 3국의 극음악 관련 내용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여러 논문과 참고 자료 내용을 연계하여 창극· 경극· 가부키의 음악과 악기, 명인, 각국의 전통과 새로운 무대의 극음악에 대한 노력과 열정을 연구하였다. 둘째, 창극의 바탕인 판소리의 지도 시 교사가 가창 지도를 할 수 있도록 춘향가 중 ‘사랑가’를 제재곡으로 선택하여 창, 장단, 아니리, 발림, 추임새의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극음악 감상 교수·학습 과정 안으로 판소리와 창극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수업안과 극음악의 종류와 창극· 가부키· 경극의 감상을 지도하는 교수·학습 지도 과정 안을 구안하여 지도하였다. 본 연구를 적용하여 ...
국문초록 동아시아 3국의 전통 극음악 감상 지도 방안 연구 민 명 주 초등음악교육전공 현대는 세계가 하나의 나라처럼 불과분의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그야말로 지구촌 시대이다. 이런 관점에서 각 국의 극음악을 감상하며 다름을 인정하고 타 민족과 비교되는 독특함과 공통점을 찾는 과정은 초등학생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이 될 수 있다. 그에 더해 극음악은 사회적 맥락에서도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극음악 수업에서 동아시아 3국의 전통 종합 예술 극음악인 창극, 가부키, 경극의 비교 감상 지도 수업을 통해, 우리의 이웃 나라이면서 활발한 교류를 해 왔던 일본과 중국의 문화· 역사· 음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3국의 극음악 감상을 지도하는 교수·학습 안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그에 따라 다음과 같은 내용과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이론적 고찰로 극음악과 6학년 5종의 교과서와 지도서로 3국의 극음악 관련 내용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여러 논문과 참고 자료 내용을 연계하여 창극· 경극· 가부키의 음악과 악기, 명인, 각국의 전통과 새로운 무대의 극음악에 대한 노력과 열정을 연구하였다. 둘째, 창극의 바탕인 판소리의 지도 시 교사가 가창 지도를 할 수 있도록 춘향가 중 ‘사랑가’를 제재곡으로 선택하여 창, 장단, 아니리, 발림, 추임새의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극음악 감상 교수·학습 과정 안으로 판소리와 창극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수업안과 극음악의 종류와 창극· 가부키· 경극의 감상을 지도하는 교수·학습 지도 과정 안을 구안하여 지도하였다. 본 연구를 적용하여 용인시 H초등학교 6학년 32명의 학생에게 판소리 3시간, 판소리와 창극의 비교 감상 1시간, 경극· 가부키· 창극의 비교 감상 수업 1시간으로 총 5시간을 수업하였다. 학생들의 수업 후 태도 변화와 반응을 분석하여 창극· 경극· 가부키의 극음악 수업 효과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우리 국악에 대하여 관심도 부족하고 낯설어 했던 학생들이 장단 학습을 통해 장단 치는 재미와 신명나는 우리 가락을 몸소 느끼고 판소리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둘째, 학생들은 창작 판소리와 3국의 극음악을 통해 감동과 재미를 느꼈다. 경극과 가부키에 나오는 음악과 연기자에 대해 흥미를 갖고 대를 이어서라도 극음악을 지키려는 각 국의 노력과 열정을 알게 되었으며 우리의 창극 공연도 사랑하고 지켜야겠다는 사명감을 갖게 되었다. 셋째, 학생들은 세 나라의 극음악에 사용되는 현악기(중국의 얼후, 한국의 해금, 일본의 고큐)와 관악기(중국의 적자, 한국의 피리, 일본의 후에), 타악기( 중국의 딱딱이, 한국의 박, 일본의 효시기)와 북 등 악기의 모습과 역할이 유사함을 알게 되었다. 넷째, 학생들은 창극· 가부키· 경극의 공연 현장에서 관객들은 단순히 관람자가 아니라 출연하는 배우와 함께 음악적 화답인 박수, 추임새로 동참하고 같이 소리치며 공연에 참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학생들이 극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각 국의 음악적 특징과 그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다양한 문화를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으로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핵심어> 극음악, 판소리, 창극, 가부키, 경극
국문초록 동아시아 3국의 전통 극음악 감상 지도 방안 연구 민 명 주 초등음악교육전공 현대는 세계가 하나의 나라처럼 불과분의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그야말로 지구촌 시대이다. 이런 관점에서 각 국의 극음악을 감상하며 다름을 인정하고 타 민족과 비교되는 독특함과 공통점을 찾는 과정은 초등학생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이 될 수 있다. 그에 더해 극음악은 사회적 맥락에서도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극음악 수업에서 동아시아 3국의 전통 종합 예술 극음악인 창극, 가부키, 경극의 비교 감상 지도 수업을 통해, 우리의 이웃 나라이면서 활발한 교류를 해 왔던 일본과 중국의 문화· 역사· 음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3국의 극음악 감상을 지도하는 교수·학습 안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그에 따라 다음과 같은 내용과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이론적 고찰로 극음악과 6학년 5종의 교과서와 지도서로 3국의 극음악 관련 내용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여러 논문과 참고 자료 내용을 연계하여 창극· 경극· 가부키의 음악과 악기, 명인, 각국의 전통과 새로운 무대의 극음악에 대한 노력과 열정을 연구하였다. 둘째, 창극의 바탕인 판소리의 지도 시 교사가 가창 지도를 할 수 있도록 춘향가 중 ‘사랑가’를 제재곡으로 선택하여 창, 장단, 아니리, 발림, 추임새의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극음악 감상 교수·학습 과정 안으로 판소리와 창극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수업안과 극음악의 종류와 창극· 가부키· 경극의 감상을 지도하는 교수·학습 지도 과정 안을 구안하여 지도하였다. 본 연구를 적용하여 용인시 H초등학교 6학년 32명의 학생에게 판소리 3시간, 판소리와 창극의 비교 감상 1시간, 경극· 가부키· 창극의 비교 감상 수업 1시간으로 총 5시간을 수업하였다. 학생들의 수업 후 태도 변화와 반응을 분석하여 창극· 경극· 가부키의 극음악 수업 효과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우리 국악에 대하여 관심도 부족하고 낯설어 했던 학생들이 장단 학습을 통해 장단 치는 재미와 신명나는 우리 가락을 몸소 느끼고 판소리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둘째, 학생들은 창작 판소리와 3국의 극음악을 통해 감동과 재미를 느꼈다. 경극과 가부키에 나오는 음악과 연기자에 대해 흥미를 갖고 대를 이어서라도 극음악을 지키려는 각 국의 노력과 열정을 알게 되었으며 우리의 창극 공연도 사랑하고 지켜야겠다는 사명감을 갖게 되었다. 셋째, 학생들은 세 나라의 극음악에 사용되는 현악기(중국의 얼후, 한국의 해금, 일본의 고큐)와 관악기(중국의 적자, 한국의 피리, 일본의 후에), 타악기( 중국의 딱딱이, 한국의 박, 일본의 효시기)와 북 등 악기의 모습과 역할이 유사함을 알게 되었다. 넷째, 학생들은 창극· 가부키· 경극의 공연 현장에서 관객들은 단순히 관람자가 아니라 출연하는 배우와 함께 음악적 화답인 박수, 추임새로 동참하고 같이 소리치며 공연에 참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학생들이 극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각 국의 음악적 특징과 그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다양한 문화를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으로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핵심어> 극음악, 판소리, 창극, 가부키, 경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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