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아프리카의 84세 최고령 할아버지가 난생 처음 글을 배우기 위해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실화를 배경으로 한 영화가 출시되었고, 국내에서는 100세 할아버지가 원동기면허시험에 합격했다는 뉴스 기사가 보도 되었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는 시니어들은 더욱 적극적이고 배움의 욕구가 강하며 즐거운 여가문화를 즐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 은퇴가 시작된 베이비붐세대를 중심으로 은퇴 후에도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있어 취미여가활동, 지역사회활동, 봉사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시니어들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과 다른 시니어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이들은 새로운 문화수요계층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들을 타겟으로 한 사회활동, 여가문화와 관련된 정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시니어들의 여가문화활동 중 문화예술활동은 이들의 ...
얼마 전 아프리카의 84세 최고령 할아버지가 난생 처음 글을 배우기 위해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실화를 배경으로 한 영화가 출시되었고, 국내에서는 100세 할아버지가 원동기면허시험에 합격했다는 뉴스 기사가 보도 되었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는 시니어들은 더욱 적극적이고 배움의 욕구가 강하며 즐거운 여가문화를 즐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 은퇴가 시작된 베이비붐세대를 중심으로 은퇴 후에도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있어 취미여가활동, 지역사회활동, 봉사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시니어들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과 다른 시니어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이들은 새로운 문화수요계층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들을 타겟으로 한 사회활동, 여가문화와 관련된 정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시니어들의 여가문화활동 중 문화예술활동은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시니어들이 문화예술활동을 즐길 수 있는 문화기반시설 중 뮤지엄은 실물을 통해 이전 세대 및 지역사회의 문화예술을 향유하며 전반적인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곳이다. 또한 타 기관보다 전문적으로 문화예술을 연구하기 때문에 시니어들에게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뮤지엄은 문화예술교육뿐만 아니라 자원봉사를 통해 사회참여를 할 수 있으며, 세대 간의 공통된 학습의 장으로서 세대 교류를 통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곳이다. 뮤지엄 또한 시니어 관람객의 활성화를 통해 고정관람객을 확보할 수 있고 시니어의 재능기부를 활용하거나 그들을 든든한 재정적 후원자로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고령화 사회의 새로운 문화수요계층 떠오른 시니어들의 문화예술 욕구를 만족시키며, 지역사회의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완수하기 위한 뮤지엄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고,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시니어들이 뮤지엄에서 원활한 문화예술활동을 즐기기 위해서는 국가적인 차원의 인식변화와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둘째, 시니어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의 개발이 필요하다. 제안으로는 세대 간의 갈등을 해소와 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세대 간 통합프로그램, 지역사회단체 또는 지역예술가 등과 연계한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 시설에 있는 시니어들의 문화예술향유를 위한 아웃리치프로그램, 시니어세대에서도 소외될 수 있는 치매나 장애를 가진 시니어대상프로그램, 거동이 불편하여 가정에서 나올 수 없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원격교육프로그램이 있다. 셋째, 시니어 인력의 적극적인 사회참여 유도 방안이다. 시니어는 삶의 지혜와 경험이 풍부하며 모든 연령층을 이끌어 갈 멘토가 될 수 있다. 또한 재능기부와 자원봉사 등을 통해 삶을 재창조 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의 인적자원으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뮤지엄에서 시니어 인력 활용은 안내 및 질서유지, 매표업무, 뮤지엄샵, 외국어 해설, 교육프로그램 보조강사, 도슨트, 경비 등이 있다. 넷째, 시니어의 접근성을 높이는 프로그램과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제안으로는 시니어들이 접근성을 높이는 회원제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과 혜택을 즐길 수 있으며 공식적으로 뮤지엄에 지원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시니어 멤버십 프로그램, 신체적·사회적·정신적인 특징을 가진 시니어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시니어 교육 전문가 양성 및 배치, 시니어들의 접근을 용이하게 만드는 환경인 유니버설디자인과 유니버설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고령화 사회속의 적극적이고 활동력 있는 시니어들은 물론 치매나 장애를 가진 시니어들까지 뮤지엄에서 문화예술활동과 재능기부, 멘토로서 사회참여를 통해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 속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존재로 부각되어 세대 간의 갈등이 없는 통합된 사회와 전 국민이 누구나 문화적 권리를 누리는 진정한 문화선진국이 되길 바란다.
얼마 전 아프리카의 84세 최고령 할아버지가 난생 처음 글을 배우기 위해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실화를 배경으로 한 영화가 출시되었고, 국내에서는 100세 할아버지가 원동기면허시험에 합격했다는 뉴스 기사가 보도 되었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는 시니어들은 더욱 적극적이고 배움의 욕구가 강하며 즐거운 여가문화를 즐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 은퇴가 시작된 베이비붐세대를 중심으로 은퇴 후에도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있어 취미여가활동, 지역사회활동, 봉사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시니어들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과 다른 시니어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이들은 새로운 문화수요계층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들을 타겟으로 한 사회활동, 여가문화와 관련된 정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시니어들의 여가문화활동 중 문화예술활동은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시니어들이 문화예술활동을 즐길 수 있는 문화기반시설 중 뮤지엄은 실물을 통해 이전 세대 및 지역사회의 문화예술을 향유하며 전반적인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곳이다. 또한 타 기관보다 전문적으로 문화예술을 연구하기 때문에 시니어들에게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뮤지엄은 문화예술교육뿐만 아니라 자원봉사를 통해 사회참여를 할 수 있으며, 세대 간의 공통된 학습의 장으로서 세대 교류를 통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곳이다. 뮤지엄 또한 시니어 관람객의 활성화를 통해 고정관람객을 확보할 수 있고 시니어의 재능기부를 활용하거나 그들을 든든한 재정적 후원자로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고령화 사회의 새로운 문화수요계층 떠오른 시니어들의 문화예술 욕구를 만족시키며, 지역사회의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완수하기 위한 뮤지엄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고,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시니어들이 뮤지엄에서 원활한 문화예술활동을 즐기기 위해서는 국가적인 차원의 인식변화와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둘째, 시니어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의 개발이 필요하다. 제안으로는 세대 간의 갈등을 해소와 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세대 간 통합프로그램, 지역사회단체 또는 지역예술가 등과 연계한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 시설에 있는 시니어들의 문화예술향유를 위한 아웃리치프로그램, 시니어세대에서도 소외될 수 있는 치매나 장애를 가진 시니어대상프로그램, 거동이 불편하여 가정에서 나올 수 없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원격교육프로그램이 있다. 셋째, 시니어 인력의 적극적인 사회참여 유도 방안이다. 시니어는 삶의 지혜와 경험이 풍부하며 모든 연령층을 이끌어 갈 멘토가 될 수 있다. 또한 재능기부와 자원봉사 등을 통해 삶을 재창조 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의 인적자원으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뮤지엄에서 시니어 인력 활용은 안내 및 질서유지, 매표업무, 뮤지엄샵, 외국어 해설, 교육프로그램 보조강사, 도슨트, 경비 등이 있다. 넷째, 시니어의 접근성을 높이는 프로그램과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제안으로는 시니어들이 접근성을 높이는 회원제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과 혜택을 즐길 수 있으며 공식적으로 뮤지엄에 지원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시니어 멤버십 프로그램, 신체적·사회적·정신적인 특징을 가진 시니어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시니어 교육 전문가 양성 및 배치, 시니어들의 접근을 용이하게 만드는 환경인 유니버설디자인과 유니버설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고령화 사회속의 적극적이고 활동력 있는 시니어들은 물론 치매나 장애를 가진 시니어들까지 뮤지엄에서 문화예술활동과 재능기부, 멘토로서 사회참여를 통해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 속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존재로 부각되어 세대 간의 갈등이 없는 통합된 사회와 전 국민이 누구나 문화적 권리를 누리는 진정한 문화선진국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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