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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노년층의 디지털정보화 수준과 사회활동 만족도 수준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커뮤니티, 모임, 공동체에의 참여활동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vel of Digital Informatization and Satisfaction Level of Elderly People: Focusing on community, meeting, and community involvement activit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1 - 7  

이향수 (건국대학교 인문사회융합대학) ,  이성훈 (고려대학교 경제통계학부 경제정책학전공)

초록

우리사회는 점점 고령화사회로 진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위 정보소외계층 중 하나인 장노년층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디지털정보화 역량이 사회활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7년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장노년층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사회 활동 만족도 수준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장노년층의 유무선 정보기기 보유 및 인터넷 상시 접속가능 여부 등 디지털접근과 사회 활동 만족도 수준과는 정(+)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PC이용능력 및 모바일 디지털기기 이용능력 등 디지털 정보역량수준과 사회활동 만죽도 수준도 정(+)의 관계를 가짐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유선 및 모바일 인터넷 이용여부 등 디지털 정보 활용 등의 수준이 높아 질수록 사회 활동 만족도 수준도 정(+)의 관계로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장노년층에 대한 디지털 정보화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보격차해소 정책이 필요함을 알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r society is evolving into an aging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digital informatization capacity of elderly people, one of the so - called information - neglected people, affects social activities. To this end, we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informatiz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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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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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들어 장노년 계층이 예전에 비해 정보화수준에 있어 격차가 많이 줄었다고는 하나[4], 같은 연령대의 장노년층 간에도 디지털정보화 정도에 따라 그들이 참여할수 있는 사회활동의 범위 및 강도는 달라질 것이라는 것이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진들의 기본 가정이다. 과연 그러할 것인가에 대해 본 연구를 통해 해답을 찾고자 하였다.
  • 이하에서는 우선 디지털정보격차지수에 대한 문헌연구를 하고, 2017년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 결과를 경험적 분석을 통해 장노년층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사회 활동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끝으로는 장노년층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소득수준간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함의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 따라서 그동안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정보화수준에 대한 연구[5-7]나 사회생활 등에 대한 연구는 많았으나[8-11], 장노년층을 대상으로 하여 디지털 정보화 수준이 사회활동 수준에 영향을 주는 지의 영향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거의 전문하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령화가 심해지고 있는 우리사회의 현실에서 장노년층의 디지털정보화 정책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에 대한 시각을 제시하는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사회활동은 커뮤니티, 모임, 공동체 참여에 한정지어서 개념화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위 정보소외계층 중 하나인 장노년층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디지털정보화 역량이 사회활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혀보고자 한다.즉, 과연 디지털 정보화역량 수준은 장노년층의 사회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 ? 하는 연구 질문을 가지고 본 연구는 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장노년층의 디지털 정보화수준과 사회활동 만족도수준간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7년의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장노년층의 디지털정보화 수준과 사회 활동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9].
  • 따라서 여가활동을 포함하여 사회활동을 정의하면 사회활동의 개념이 매우 광범위해짐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정보 기술의 수준이 한 사람의 사회활동 특히 커뮤니티, 모임, 공동체 참여에 한정지어서 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커뮤니티나 모임이나 공동체등의 경우 온라인 환경하에서의 변화가 많은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이라는 판단 때문이다[8].
  • 이를 위해 2017년의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장노년층의 디지털정보화 수준과 사회 활동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9].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반 스마트 환경에서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의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2017년도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의 장노년층 표본추출방법은 2017년 8월 1일 현재 전국의 만 55세 이상 인구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성/연령/ 장애유형/광역지자체별 비례할당표집 방법으로 시행하였다[5].
  • 본 연구에서는 모임이나 커뮤니티, 공동체활동에의 참여가 디지털정보화 수준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 2017년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를 통해 생산된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회활동이란 다른 사람과 친교하면서 상호작용을 통한 참여를 의미한다[3]. 본 연구에서는 특히 커뮤니티, 모임이나 공동체 등에 얼마나 참여하는지를 사회활동으로 한정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하에서는 우선 디지털정보격차지수에 대한 문헌연구를 하고, 2017년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 결과를 경험적 분석을 통해 장노년층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사회 활동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끝으로는 장노년층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소득수준간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함의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 이하에서는 장노년층의 디지털 정보화수준과 사회 활동만족도 수준과의 관계를 회귀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최근 들어 장노년 계층이 예전에 비해 정보화수준에 있어 격차가 많이 줄었다고는 하나[4], 같은 연령대의 장노년층 간에도 디지털정보화 정도에 따라 그들이 참여할수 있는 사회활동의 범위 및 강도는 달라질 것이라는 것이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진들의 기본 가정이다. 과연 그러할 것인가에 대해 본 연구를 통해 해답을 찾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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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가란 무엇인가? 이러한 사회활 동들은 흔히 여가활동과 동일시 하는 연구도 있다[6]. 여가는 경제적 활동 등 일을 하지 않는 시간을 말한다. 따라서 스포츠나 취미나 휴가활동등을 말하는데[7] 그 유형으로는 문화예술관람활동, 문화예술참여활동, 스포츠 관람활동, 스포츠참여활동, 관광활동, 취미 오락활동, 휴식, 사회 및 기타활동으로 구분된다[7].
여가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여가는 경제적 활동 등 일을 하지 않는 시간을 말한다. 따라서 스포츠나 취미나 휴가활동등을 말하는데[7] 그 유형으로는 문화예술관람활동, 문화예술참여활동, 스포츠 관람활동, 스포츠참여활동, 관광활동, 취미 오락활동, 휴식, 사회 및 기타활동으로 구분된다[7]. 따라서 여가활동을 포함하여 사회활동을 정의하면 사회활동의 개념이 매우 광범위해짐을 알 수 있다.
사회활동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인식되는가? 사회활동은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사람이 사회와 서로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 받는 상호작용 으로서 인식하며, 여러 가지 사회 참여를 통해 발생하는 복잡한 개념으로 인지된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사회 활동을 하고자 하는가? 사회활동의 유형은 일반적으로 동호회, 동창회, 동기회, 친목회, 종교활동, 봉사활동, 지역사회 모임 등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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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 Y. Kim & S. J. Byun. (2018). The Improvement Index of Smart Public Services to Advance Information Accessibility for the Elder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5), 43-53. DOI: 10.14400/JDC. 2018.16.5.043 

  2. S. Choi. (2016). Study on ICT standardization unify North and South Korea- North Korea open Internet induction pla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4), 79-88. DOI : 10.14400/JDC.2016.14.4.79 

  3. K. S. Noh & S. H. Park. (2013). Measures for e-Learning Policy Effectiveness Improvement through Analysis of Maturity of Korean Policy Appl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2), 11-19. DOI : 10.14400/JDPM.2013.11.12.11 

  4. S. Y. Pi & S. J. Do. (2017). The Effectiveness of the Flipped Learning using the Smart Dev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65-71. DOI : 10.14400/JDC.2017.15.4.65 

  5. H. S. Lee & S. H. Lee. (2018). A Study on Digital Divide of Farmers and Fisherm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 13-20. DOI: 10.14400/JDC.2018.16.1.013 

  6. J. K. Kang & J. Y. Lee. (2015). Status and Tasks of ICT-based Welfare Services for the Elderly Living Alon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67-76. DOI : 10.14400/JDC.2015.13.1.67 

  7. B. W. Lim & O. J. Lee. (2012). A Study on the Social Experiences of the Elderly Applying Grounded Theory. Korea Policy Studies, 12(4), 477-497. 

  8.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6). National leisure activity survey statistical information report. 

  9. Ministry of Science. ICT & Future Planning & NIA. (2017). The Report on the Digital Divide. 

  10. W. K. Kim & K. T. Hwang. (2017).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and Directions of Bus Information System based on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0), 63-81. DOI : 10.14400/JDC.2017.15.10.63 

  11. J. I. Ahn & Y. K. Seo. (2014). An Analysis of Sub-factors of Digital Media Literacy Divide: Focusing on the effects of generation and economic statu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2), 69-78. DOI : 10.14400/JDC.2014.12.2.69 

  12. I. K. Jeon & J. H. Chung. (2015). Study of GUI design convergence guideline for the users of aged gener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7), 323-331. DOI : 10.14400/JDC.2015.13.7.323. 

  13. Y. S. Cho, J. R. Woo & K. S. Noh. (2017). Application Profile for Multi-Cultural Content Based on KS X 7006 Metadata for Learning Resourc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91-105. DOI : 10.14400/JDC.2017.15.4.91 

  14. S. K. Kim, S. J. Lee & J. G. Kim. (20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hased Big Data Distribution Model Based on Big Data Distribution Ecolo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5), 95-106. DOI : 10.14400/JDC.2016.14.5.95 

  15. Y. J. Jo. (2015).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nectivity and Convenience of Smartphones of Word-of mouth Intentions in the Convergence Era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Appl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5), 69-78. DOI : 10.14400/JDC.2015.13.5.69 

  16. B. J. Lee & S. H. Lee. (201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Internal Marketing to Customer Orientation in Convergence Era - The Mediating Effect of S Electronic Employee's Trust to Lead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9), 99-109. DOI : 10.14400/JDC.2016.14.9.99 

  17. S. Y. Lee & M. J. Cheong. (2014). A Study on 'Platform' e-Government for Reducing the digital divide in a Multicultural Society of S.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 1-12. DOI : 10.14400/JDPM.2014.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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