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국어 친족 호칭의 의미·화용적 특성에 대한 연구 : '아줌마/아주머니', '이모', '언니', '아가씨'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재선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호칭은 화자와 청자의 관계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호칭을 통하여 상대방을 대우할 수도, 비하할 수도 있다. 때문에 호칭 발화 시에는 화자와 청자 상호간의 의식적, 무의식적 선택이 이루어진다. 특히 한국은 비친족 관계에서 사용되는 친족 호칭어의 쓰임이 활발하다. 이러한 사용은 비친족에게도 유사 친족 관계를 형성하여, 상대방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어보고자 하는 심리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본고에서는 호칭 선택 요인을 참여자, 상황, 심리, 사회적 요인으로 나누었고, 세부 요소들을 각 요인에 맞게 분류하였다. 이렇게 분류한 선택 요인을 중심으로 각 호칭의 화용적 쓰임을 분석하였다. 본격적인 분석에 앞서 친족 호칭을 부계, 모계, 부부계로 나누어 정리하였고,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 친족어의 특징 5가지를 도출하였다. 3장에서는 각 호칭의 사전적, 규범적 의미를 제시하였다. 사전에 제시된 호칭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의미를 분석하였고, 호칭이 친족에게 쓰일 때와 비친족에게 쓰일 때로 의미를 나누어 보았다. 규범적 의미에서는 국립국어원에서 발간한 <표준언어예절>을 중심으로 각 호칭의 규범적 의미를 정리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호칭의 사전적, 규범적 의미는 4장의 화용적 의미와도 상당 부분 밀접했다. 따라서 언어의 실제 쓰임은 사전적 의미에서 파생되어 담화 맥락을 통해 다양화 된다. 4장에서는 호칭 선택 요인을 중점으로 담화를 분류 하였으며, 호칭의 화용적 의미와 쓰임에 대해 알아보았다. 네가지 각각의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 요인의 세부 요소에는 性과 연령이 있었다. ‘아줌마’는 30~60대, ‘이모’는 30~50대, ‘아가씨’는 20~30대, ‘언니’는 10살 차이 내외의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써, 각 호칭은 그것을 대표하는 대상 연령층이 있었다. 둘째, 상황 요인의 세부 요소에는 공식성, 면식 여부, 청자에 대한 정보, 담화 상황 등이 있었다. ‘아주머니’, ‘이모’, ‘언니’, ‘아가씨’는 친족 호칭이기 때문에 모두 구면에서 사용된다. 그러나 비친족에게 쓰일 때는 초면인 상거래 상황 등에서도 쓰일 수 있으며, 상황은 주로 비공식적이다. 셋째, 심리적 요인의 세부 요소에는 감정 상태와 대우 및 예절이 있었다. ‘이모’가 ’아줌마‘ 대용으로 쓰이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그것은 ’이모‘가 친족 호칭인 것도 있겠지만, 모계가 가져다주는 안락함과 푸근함을 이유로 꼽을 수 있었다. ‘아가씨’에는 조선조부터 내려 온 대우의 의미가 현재에도 적용되고 있었으며, ‘언니’ 또한 친족호칭에서 손위사람을 일컫는 말로써 비친족에게 확대 사용할 때 대우해 주기 위해서 선택적으로 사용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사회적 요인의 세부 요소에는 호칭이 갖는 특성과 직업군 등이 있었다. ‘이모’, ‘아줌마’에는 기혼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호칭 선택에서 작용하였다. ‘아가씨’와 ‘언니’는 직업적 요소가 호칭 선택에 두드러진 작용을 보였는데, 이 두 호칭은 모두 아름다운 여성을 일컫을 때 주로 쓰이고 있었다. 실제 대화에서 사용되는 각 호칭의 쓰임을 분석하면서, 모든 상황과 요인들을 일일이 다 열거 할 수는 없었다. 그러나 본고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호칭을 발화 할 때는 선택 요인이 존재하며 그 요인을 다각도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요인 도출에 대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재선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흥수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i, 12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94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