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MBTI 선호경향과 학습유형 그리고 학습전략의 관련성 규명을 통해 학습의 개별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를 위해 우선 MBTI 선호경향과 학습유형, 학습유형과 학습전략 그리고 MBTI 선호경향과 학습전략의 관련성을 확인한 후, MBTI 선호경향, 학습유형, 학습전략의 세 가지 변인이 서로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규명하였다.
자료는 서울시와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에 재학중인 90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검사, 학습유형검사, 학습전략검사를 실시하여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에는 SPSS를 이용한 ...
본 연구는 MBTI 선호경향과 학습유형 그리고 학습전략의 관련성 규명을 통해 학습의 개별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를 위해 우선 MBTI 선호경향과 학습유형, 학습유형과 학습전략 그리고 MBTI 선호경향과 학습전략의 관련성을 확인한 후, MBTI 선호경향, 학습유형, 학습전략의 세 가지 변인이 서로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규명하였다.
자료는 서울시와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에 재학중인 90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검사, 학습유형검사, 학습전략검사를 실시하여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에는 SPSS를 이용한 상관분석과 AMOS를 통한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이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첫째, MBTI 선호경향과 학습유형의 관계에서는 MBTI 선호경향 중 에너지 방향의 외향형 및 내향형과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식인 인식기능의 사고형 및 감정형은 학습유형의 표층형, 심층형, 성취형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판단기능의 감정형은 학습유형의 성취형과 부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삶의 양식의 인식형도 학습유형의 표층형, 심층형, 성취형과 부적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유형과 학습전략의 관계는 학습유형의 표층형, 심층형, 성취형학습에 대한 선호가 높은 학습자일수록 학습 전략의 시연, 정교화, 조직화, 상위인지전략의 사용정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MBTI 선호경향과 학습전략의 관계에서는 MBTI 선호경향의 에너지의 방향과 인식기능의 감각형 및 직관형은 학습전략의 시연, 정교화, 조직화, 상위인지전략과 관련이 없었으며, MBTI 선호경향 판단기능의 감정형은 학습전략의 조직화와 부적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삶의 양식의 인식형도 시연, 조직화, 정교화, 상위인지전략과 부적인 관계를 나타냈다.
넷째, MBTI 선호경향과 학습유형 및 학습전략의 관계는 정확합치 관점에서는 인과관계가 성립되지 않았으며, 근사합치의 관점에서는 이들 간의 인과관계가 성립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MBTI 선호경향과 학습유형 그리고 학습전략의 관련성 규명을 통해 학습의 개별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를 위해 우선 MBTI 선호경향과 학습유형, 학습유형과 학습전략 그리고 MBTI 선호경향과 학습전략의 관련성을 확인한 후, MBTI 선호경향, 학습유형, 학습전략의 세 가지 변인이 서로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규명하였다.
자료는 서울시와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에 재학중인 90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검사, 학습유형검사, 학습전략검사를 실시하여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에는 SPSS를 이용한 상관분석과 AMOS를 통한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이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첫째, MBTI 선호경향과 학습유형의 관계에서는 MBTI 선호경향 중 에너지 방향의 외향형 및 내향형과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식인 인식기능의 사고형 및 감정형은 학습유형의 표층형, 심층형, 성취형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판단기능의 감정형은 학습유형의 성취형과 부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삶의 양식의 인식형도 학습유형의 표층형, 심층형, 성취형과 부적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유형과 학습전략의 관계는 학습유형의 표층형, 심층형, 성취형학습에 대한 선호가 높은 학습자일수록 학습 전략의 시연, 정교화, 조직화, 상위인지전략의 사용정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MBTI 선호경향과 학습전략의 관계에서는 MBTI 선호경향의 에너지의 방향과 인식기능의 감각형 및 직관형은 학습전략의 시연, 정교화, 조직화, 상위인지전략과 관련이 없었으며, MBTI 선호경향 판단기능의 감정형은 학습전략의 조직화와 부적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삶의 양식의 인식형도 시연, 조직화, 정교화, 상위인지전략과 부적인 관계를 나타냈다.
넷째, MBTI 선호경향과 학습유형 및 학습전략의 관계는 정확합치 관점에서는 인과관계가 성립되지 않았으며, 근사합치의 관점에서는 이들 간의 인과관계가 성립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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