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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 성격유형검사의 선호경향에 따른 보육교사의 교사신념과 자기효능감
Childcare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and Self-efficacy according to Psychological Preferences of the MBTI Test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1, 2016년, pp.171 - 185  

김효은 (LS어린이집) ,  이소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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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BTI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보육교사의 주된 선호경향을 도출하고 교사의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어린이집에 재직중인 보육교사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회수하였으며 최종 141부를 신뢰도 검증,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Pearson의 상관관계,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첫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라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둘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 및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감각형(S)에 가까울수록 난이도가 쉬운 과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사고형(T)에 가까울수록 행동주의 교사신념은 낮고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높은 경향이 있으며, 자기조절효능감 및 전반적인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아울러 판단형(J)에 가까울수록 상호작용주의, 성숙주의 교사신념이 높고, 자기조절효능감도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에게 우세하게 나타나는 MBTI 선호경향이 있으며, 특정한 MBTI 선호경향과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이 교사의 자기효능감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vasive MBTI psychological preferences of childcare teacher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MBTI psychological preferences and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on childcare teachers'self-efficacy.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41 childcare teach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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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교사의 성격특성과 교수효능감이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MBTI를 사용해 선호경향을 알아보고 교사신념과 자기효능감의 관련성에 관해 분석한 연구는 극히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라 교사신념과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들의 상호관련성 및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보다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성격의 유형 및 교사신념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이상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라 교사신념과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들의 상호관련성 및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성격의 유형 및 교사신념을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라 교사신념 및 자기효능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 2.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 교사신념,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 3.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 교사신념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Jung(1976)은 성격을 자기 나름의 독특한 특성과 행동양식이라고 하였으며, 이러한 성격의 경향성이 환경의 여러 자극들과 상호작용하면서 독특한 성격유형체제를 구성한다고 보았다. Jung(1976)의 심리유형론을 바탕으로 Myers(1977)와 Briggs(1980)가 개발한 성격유형검사인 MBTI는 성격의 유형을 4가지 선호지표로 나누고, 개인은 4가지 반대되는 선호지표 중 한쪽의 선호를 지닌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선호는 개인이 사용하는 판단과 인식의 특징적인 내용을 말해주며, 개인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선호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무엇에 주의를 기울이는지에 영향을 미치고, 인식된 내용을 기본으로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친다(김정택, 심혜숙,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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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자기효능감(Bandura, 1977)은 행동적 변화를 중재하는 공통적 인지기재로 개인이 갖고 있는 기술(skill)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기술을 어느 정도 행할 수 있는가 하는 판단을 의미한다. Bandura(1977)는 자기효능감이란 모호하고 예측할 수 없으며 어느 정도 긴장되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 특수한 상황에서 개인이 얼마나 행동을 잘 조직하고 이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판단이라고 했다.
성숙주의, 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로 분류된 신념 유형은 어떤 구조라고 할 수 있는가? 교사의 신념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기술 분류하고 있으나 대체로 Kohlberg와 Mayer(1972), Peters(1977) 등의 분류에 기초하여 성숙주의, 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로 신념유형을 분류한다. 이러한 신념은 보육교사에게 유아가 어떠한 방식으로 발달하고 학습하는지, 교사의 교육적 목표와 목적은 어떠한 것인지, 유아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교수 활동을 제시할 것인지 등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이해구조라 할 수 있다(Peters, Neisworth & Yawkey, 1985). 이러한 교사의 교육신념은 성격유형과도 관련되어 단현국(1998), 박은혜(2003)는 교사의 성격유형은 교사신념과 관계가 있으며, 교사의 성격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은 물론 교육신념이나 교육관점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교사신념이란? 교사신념이란 교사가 판단하고 행동하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체계이다(Pajares, 1992).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념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하므로 교사가 가진 교육신념은 교육실제로 이어진다(김경래,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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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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