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우리나라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음악 수업을 통해 지(知)·덕(德)·체(體)의 조화로운 인성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전인(全人)교육을 강조하면서‘다양한 악곡 및 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게 하고, 음악의 기본 능력과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며, 풍부한 음악적 정서와 음악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는 내용을 총괄 목표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우리나라 음악과 교육과정의 전반에 걸쳐 오랫동안 영향을 끼친 미국의 음악교육학자인 리머(Bennett Reimer, 1932~ )의 심미적 음악교육 철학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미국의 음악교육학자 엘리엇(David J. Elliott, 1948~ )의 실천주의 음악교육 철학인‘음악하기’에 중점을 두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음악 창작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 논문은‘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음악 만들기’에 관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여 고등학교에서 실제 수업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교사가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적용한 음악 만들기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교육 목표 중 하나인‘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
저자 | 유정민 |
---|---|
학위수여기관 | 단국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승식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 44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7014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