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SMART)교육을 초등 3~4학년 음악과 창작 영역에 적용하기 위하여 스마트교육의 개념과 음악과 창작 영역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교수‧학습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창작활동 수업에 적용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내용은 첫째, 스마트교육의 개념과 그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고, 둘째, 초등 음악과에서 활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조사, 분석하였다. 셋째, 관련 문헌을 통하여 초등 음악교과에서의 창작활동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그에 따른 교과서의 창작 활동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첫째, 스마트교육을 적용한 창작 교수·학습모형의 설계 및 제작을 위해 SMART의 구성요소를 근거로 하여 수업모형을 제작하였다. 둘째, 제작한 수업모형을 토대로 초등 3∼4학년 음악교과서 창작 단원 중 적용이 용이한 차시를 선정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적용방안으로 제안하였다. 스마트교육은 스마트환경이 제공하는 풍부한 학습자원을 이용하여 창의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맞춤형 자기주도적 교육 체제이다. 이는 심미적 음악 경험, 음악적 정서 및 창의성, 표현성 계발이라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SMART)교육을 초등 3~4학년 음악과 창작 영역에 적용하기 위하여 스마트교육의 개념과 음악과 창작 영역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교수‧학습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창작활동 수업에 적용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내용은 첫째, 스마트교육의 개념과 그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고, 둘째, 초등 음악과에서 활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조사, 분석하였다. 셋째, 관련 문헌을 통하여 초등 음악교과에서의 창작활동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그에 따른 교과서의 창작 활동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첫째, 스마트교육을 적용한 창작 교수·학습모형의 설계 및 제작을 위해 SMART의 구성요소를 근거로 하여 수업모형을 제작하였다. 둘째, 제작한 수업모형을 토대로 초등 3∼4학년 음악교과서 창작 단원 중 적용이 용이한 차시를 선정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적용방안으로 제안하였다. 스마트교육은 스마트환경이 제공하는 풍부한 학습자원을 이용하여 창의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맞춤형 자기주도적 교육 체제이다. 이는 심미적 음악 경험, 음악적 정서 및 창의성, 표현성 계발이라는 음악교육의 목표 달성과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학습자 역량을 키우기에 적합한 형태의 학습이며 현장적용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기기는 수업 목표, 수업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수업환경을 위한 하나의 도구로 활용되어야 한다. 둘째, 스마트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한 국가 차원의 스마트 인프라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스마트기기 활용과 관련된 학습자 및 학부모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스마트교육을 적용하여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제공하고자 하는 교사의 긍정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SMART)교육을 초등 3~4학년 음악과 창작 영역에 적용하기 위하여 스마트교육의 개념과 음악과 창작 영역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교수‧학습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창작활동 수업에 적용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내용은 첫째, 스마트교육의 개념과 그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고, 둘째, 초등 음악과에서 활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조사, 분석하였다. 셋째, 관련 문헌을 통하여 초등 음악교과에서의 창작활동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그에 따른 교과서의 창작 활동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첫째, 스마트교육을 적용한 창작 교수·학습모형의 설계 및 제작을 위해 SMART의 구성요소를 근거로 하여 수업모형을 제작하였다. 둘째, 제작한 수업모형을 토대로 초등 3∼4학년 음악교과서 창작 단원 중 적용이 용이한 차시를 선정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적용방안으로 제안하였다. 스마트교육은 스마트환경이 제공하는 풍부한 학습자원을 이용하여 창의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맞춤형 자기주도적 교육 체제이다. 이는 심미적 음악 경험, 음악적 정서 및 창의성, 표현성 계발이라는 음악교육의 목표 달성과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학습자 역량을 키우기에 적합한 형태의 학습이며 현장적용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기기는 수업 목표, 수업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수업환경을 위한 하나의 도구로 활용되어야 한다. 둘째, 스마트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한 국가 차원의 스마트 인프라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스마트기기 활용과 관련된 학습자 및 학부모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스마트교육을 적용하여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제공하고자 하는 교사의 긍정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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