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인식이 윤리적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권미정 (건국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정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윤리적 소비는 소비가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환경과 사회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소비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윤리적 소비는 친환경 소비(에너지 절감 제품 사용, 유기농 제품 소비, 동물 보호 소비 등)뿐만 아니라 생산자에게 정당한 값을 지불하는 공정무역, 로컬푸드, 공정 여행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소비를 하는 소비자들은 상품제조과정에서 환경을 해치거나 인권을 유린하는 등 비윤리적인 방법이 사용된다면, 아무리 가격이 싸고 품질이 좋아도 이런 상품의 구매를 거부한다. 그리고 이런 소비자를 윤리적 소비자라고 부른다. 이러한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과 구매행동은 증가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실제 윤리적 소비 인식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는 파악하기 힘들다. 윤리적 소비 인식은 구매동기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곧 구매행동으로 이어지므로 윤리적 소비 인식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윤리적 소비를 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윤리적 소비 인식수준을 알아보고, 인식에 따른 구매동기, 구매행동 그리고 윤리적 구매 만족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인식수준을 살펴본 결과, 전체 인식수준은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소비감소, 공정무역과 기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thical consumption refers to a purchasing activity practiced in a way that is desirable to the environment and society by considering the environmental and social impacts of consumption. Ethical consumption includes not only eco-friendly consumption (use of energy saving products, organic farming p...

주제어

#윤리적 소비 윤리적 소비 인식 구매동기 구매행동 만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미정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소비자정보학과
지도교수 김시월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126 p.
키워드 윤리적 소비 윤리적 소비 인식 구매동기 구매행동 만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814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