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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행동특성과 앞으로의 전망
Ethical Consumer Behavior in Korea: Current Status and Future Prospects 원문보기

패션정보와 기술 =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v.6, 2009년, pp.54 - 62  

고애란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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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고에서는 윤리적 소비의 영향요인에 대한 선행연구(고애란 등 2009; 김재현, 2009)의 심층면접 내용과 현재 진행중인 연구에서의 윤리적 소비자에 대한 심층 면접내용을 토대로 하여 윤리적 제품의 구매 이유를 파악함으로써 윤리적 소비행동과 가치관 등의 소비자 내적 특성간의 관련성을 알아보며 윤리적 소비의 확산을 위한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윤리적 제품에 대한 연구 참여자들의 평가와 제언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는 '윤리적 패션제품' 분야가 특정산업분야로써 지속적인 발전과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특히 윤리적 패션 제품의 구매를 제한시키는 품질에서의 문제점으로 가격, 디자인 문제를 지적하였다. 즉 윤리적 제품의 취지만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윤리적 소비 영역에서도 제품 자체의 품질이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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