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커피공화국, 카페의 천국이라 불릴 만큼 카페가 확산되어 있고, 카페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카페가 확산되고 카페문화가 정착하게 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카페’라는 주제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카페 공간은 사람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의미에서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그동안의 연구는 마케팅 및 경영전략, 공간디자인전략 등 수치화된, 실증적 연구 위주로 진행되었다.
이에 본 논문은 카페가 사회문화적으로 중요한 공간이라는 전제하에, 카페 공간을 문화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카페 ...
오늘날 커피공화국, 카페의 천국이라 불릴 만큼 카페가 확산되어 있고, 카페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카페가 확산되고 카페문화가 정착하게 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카페’라는 주제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카페 공간은 사람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의미에서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그동안의 연구는 마케팅 및 경영전략, 공간디자인전략 등 수치화된, 실증적 연구 위주로 진행되었다.
이에 본 논문은 카페가 사회문화적으로 중요한 공간이라는 전제하에, 카페 공간을 문화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카페 공간 분석은 삶의 방식과 문화를 읽어 낼 수 있는 작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고찰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 본 논문에서는 공간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분석한 르페브르(Lefebvre)의 이론에 주목하고자 한다. 르페브르는 공간이 기하학적으로 읽혀지기보다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하며, 공간 속에서 사람들의 삶을 통해 생산되는 과정에 주목했다.
본 연구에서는 르페브르의 공간생산이론 분석틀에 따라 카페를 ‘공간적 실천’, ‘공간재현’, ‘재현공간’으로 분석했다. 부산 서면지역에서 설문조사와 참여관찰을 진행하며 자료 수집을 하였고, 카페에 대한 지속적 관여 경험이 있는 20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카페 공간이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생산되는지를 살펴보았다.
90년대 후반, 문화소비확산과 원두커피수요증가, 외국계 프랜차이즈 카페의 국내 진출, 베이비붐세대의 정년퇴직 및 청년실업자 증가에 따른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이 급증하면서 카페는 물리적으로 확산되었다.
카페공간연출가들은 카페가 일정한 분위기를 갖게 하고,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공간으로 만들어낸다. 이러한 공간재현을 통해 카페에 대한 인식이 형성된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 사람들은 ‘분위기 있는 공간’, ‘개방된 공간’, ‘편리한 공간’으로 카페를 인식하고 있었다.
문화적 상징, 개인의 상상력을 통해 ‘재현된 공간’으로서의 카페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카페 공간’, ‘소통하지 않는 타자와의 공존 공간’, ‘관찰공간’, ‘과시적 공간’, ‘다세대 공존 공간’, ‘디지털 노마드 공간’으로 체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경제적 패턴으로 형성되는 공간적 실천에 의해 카페는 확산되고, 공간재현에 따라 기획되고 연출된 카페 속에서 사람들은 개인적인 의미를 부여하며 카페를 체험하고 있다. 이러한 공간재현과 재현공간은 또다시 카페의 확산에 영향을 미친다.
공간 생산의 세 가지 요소가 맞물려 실제로 카페는 생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공간 생산 과정을 통해 현대사회의 카페 공간의 사회문화적 특성이 발견되었다. 나아가, 카페 공간 분석을 통해 우리사회의 문화 정경을 살펴볼 수 있었다.
오늘날 커피공화국, 카페의 천국이라 불릴 만큼 카페가 확산되어 있고, 카페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카페가 확산되고 카페문화가 정착하게 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카페’라는 주제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카페 공간은 사람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의미에서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그동안의 연구는 마케팅 및 경영전략, 공간디자인전략 등 수치화된, 실증적 연구 위주로 진행되었다.
이에 본 논문은 카페가 사회문화적으로 중요한 공간이라는 전제하에, 카페 공간을 문화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카페 공간 분석은 삶의 방식과 문화를 읽어 낼 수 있는 작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고찰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 본 논문에서는 공간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분석한 르페브르(Lefebvre)의 이론에 주목하고자 한다. 르페브르는 공간이 기하학적으로 읽혀지기보다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하며, 공간 속에서 사람들의 삶을 통해 생산되는 과정에 주목했다.
본 연구에서는 르페브르의 공간생산이론 분석틀에 따라 카페를 ‘공간적 실천’, ‘공간재현’, ‘재현공간’으로 분석했다. 부산 서면지역에서 설문조사와 참여관찰을 진행하며 자료 수집을 하였고, 카페에 대한 지속적 관여 경험이 있는 20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카페 공간이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생산되는지를 살펴보았다.
90년대 후반, 문화소비확산과 원두커피수요증가, 외국계 프랜차이즈 카페의 국내 진출, 베이비붐세대의 정년퇴직 및 청년실업자 증가에 따른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이 급증하면서 카페는 물리적으로 확산되었다.
카페공간연출가들은 카페가 일정한 분위기를 갖게 하고,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공간으로 만들어낸다. 이러한 공간재현을 통해 카페에 대한 인식이 형성된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 사람들은 ‘분위기 있는 공간’, ‘개방된 공간’, ‘편리한 공간’으로 카페를 인식하고 있었다.
문화적 상징, 개인의 상상력을 통해 ‘재현된 공간’으로서의 카페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카페 공간’, ‘소통하지 않는 타자와의 공존 공간’, ‘관찰공간’, ‘과시적 공간’, ‘다세대 공존 공간’, ‘디지털 노마드 공간’으로 체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경제적 패턴으로 형성되는 공간적 실천에 의해 카페는 확산되고, 공간재현에 따라 기획되고 연출된 카페 속에서 사람들은 개인적인 의미를 부여하며 카페를 체험하고 있다. 이러한 공간재현과 재현공간은 또다시 카페의 확산에 영향을 미친다.
공간 생산의 세 가지 요소가 맞물려 실제로 카페는 생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공간 생산 과정을 통해 현대사회의 카페 공간의 사회문화적 특성이 발견되었다. 나아가, 카페 공간 분석을 통해 우리사회의 문화 정경을 살펴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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