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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칼빈의 인간론에 대한 재해석을 시도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칼빈의 인간이해에 대하여 인간존재의 정체성을 그를 둘러싼 외부적 환경으로부터 귀납적으로 추론하지 않고 그의 본성 자체로부터 연역적으로 추론해 들어가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칼빈은 항상 성경의 주장을 그의 최후적 논거로 삼는다. 그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독자적 권위를 가지고 있음을 인정한다. 하지만 그가 일반고전이나 지식의 가치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인간의 지혜와 지식이 풍부하게 담긴 고전을 가리켜 하나님이 주신 탁월한 선물이라고 찬양한다. 이와 같은 원리를 논자는 제2장에서 칼빈의 인간론 형성에 있어서 어떤 사람들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칼빈의 인간론은 어느 날 단번에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라, 많은 시간과 많은 사람들의 신학적 견해의 과정들을 지나면서 성경연구에 집중했던 칼빈은 성경에서 모든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보려고 했던 계시의존적인 사상이 그의 인간론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칼빈이 인간론을 서술함에 있어서 이원론적인 방법을 채택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이러한 이분법적 사유방식은 칼빈이 그가 처한 시대의 사조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도이베르트(Dooyeweerd)가 지적한 대로 종교개혁시대에는 중세 ...
저자 | 최정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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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칼빈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신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iii, 206 p. |
키워드 | 칼빈 인간론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864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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