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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의 전투 밸런스 평가모델 기초연구 원문보기


전준현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정보콘텐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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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매력은 ‘재미’의 요소입니다. Flow 이론에 따르면 적절한 능력과 도전이 최적의 상태를 이루었을 때, 게임 이용자는 최적의 몰입 상태에서 ‘재미’의 경지에 이를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자 입장에서 이용자를 최적의 flow 상태에 이르게 하는 방법으로는 최적의 도전 상황을 이끌어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최적의 도전 상황을 이끄는 주요한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게임 밸런스’, 곧 게임 내 캐릭터 간의 기능과 힘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최근 한국 게임시장에서는 MMORPG(Massively Multi-user Online Role Playing Game)가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MMORPG는 다양한 직업 군의 역할(Role)수행을 통한 대리 만족과 자기 과시, 그리고 퀘스트(Quest) 를 통한 스토리의 다양성으로 이용자의 재미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MMORPG의 구성과 특징을 살펴보고 그러한 게임을 이루는 캐릭터들의 직업과 역할을 중심으로 게임 밸런스를 산출하는 모델을 제시하고 실제 게임에 이를 적용시켜 타당성을 테스트 하고자 합니다. ‘게임 밸런스’를 산출하기 위해, 먼저 MMORPG에서 가장 중요한 몬스터와의 전투 혹은 플레이어 간의 전투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쓰이고 있는지 살펴보고 많은 MMORPG에서 공통으로 쓰이는 주요 요소를 추출하여 MMORPG의 ‘전투 밸런스’ 평가 모델을 제시합니다. 만약 직업 간의 밸런스를 단순 수치로 비교할 수 있다면 게임 제작 시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직업에 맞는 기술을 설계할 때도 적정한 수치값을 찾는데 활용할 수 있다는데 본 연구의 평가모델 개발의 의의가 있습니다. MMORPG는 기본적으로 환타지 세계를 배경으로 하지만 사람과 그와 비슷한 종족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을 베이스로 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전투를 벌이거나 모험을 할 때 필요로 하는 능력치가 우리의 상상을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밸런스 평가 모델을 만드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투를 벌일 때 ‘힘’이 필요하고 빠른 동작과 숙련된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민첩성’을 요하며 심오한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지능’과 ‘지혜’가 필요하고, 살아있기 위한 ‘체력’ 그리고 서로의 관계 형성을 위한 ‘카리스마’로 기본적인 6가지의 능력치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전투를 구성하고 있는 항목들을 정리하여 최종 전투 밸런스 평가 모델을 만들기 위해 시도해 보았습니다. 그것은 바로 전투에서 자신의 ‘체력’을 보호하고 상대의 ‘체력’을 ‘0’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공격과 방어에서 서로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는 하나의 수치로 통일하여 비교할 수 있도록 공격을 이루는 값인 ...

주제어

#게임밸런스 MMORPG 구성요소 MMORPG 전투 밸런스 밸런스 평가 모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준현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정보콘텐츠학과
지도교수 이병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75 p.
키워드 게임밸런스 MMORPG 구성요소 MMORPG 전투 밸런스 밸런스 평가 모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878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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