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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영재교육을 위한 환경교육 모형과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of Water Environmental Education Model and Program for Gifted Education 원문보기


이재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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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학교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위한 환경교육 개념모형과 프로그램 모형을 이론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재교육을 위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영재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하여 영재학생의 창의력 개발, 환경소양 함양, 탐구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 이론적 연구와 질적 연구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고, 총 18명의 중학교 영재학생을 실험집단으로 심층 분석 하였으며 참고집단으로 59명의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실행되었다. 연구결과로 첫째, 영재 환경교육의 개념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 개념 모형은 창의성, 환경소양, 탐구능력의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은 영재교육, 환경교육, 과학교육의 핵심목표로 상호작용하면서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재 환경교육의 개념 모형을 구체화하였다. 개념 모형의 세 가지 구성요소인 창의력, 환경소양, 탐구능력을 지속적으로 발현되도록 이끌어 주는 요소로 과제집착력과 통찰력을 제시하였다. 셋째, 영재 환경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제안하였다. 탐색단계, 훈련단계, 탐구단계의 3단계로 이루어진 절차적 모형으로서 단계적으로 수행하면서 서로 유기적으로 작동되도록 고안하였다. 넷째, 영재 물 환경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는데, 탐색단계에서는 물 환경에 대한 기초적인 탐구로서 통찰적 탐구의 성격을 갖는다. 탐구하고자 하는 유역의 물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소양을 영재학생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수변식물, 수변동물, 하천과 인간, 용존산소, 수질오염 영역에 관련된 물 환경을 인식하고 관련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훈련단계에서는 기본적인 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the Environmental Education(EE) model and Water Environmental Education(WEE) program for Gifted Education(GE). This study is aimed at gifted students in middle school to develop creativity, to cultivate environmental literacy and to grow scientific ...

Keyword

#환경교육 영재교육 환경교육 모형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두곤 · 최돈형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v, 227 p.
키워드 환경교육 영재교육 환경교육 모형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931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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