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중학교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위한 환경교육 개념모형과 프로그램 모형을 이론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재교육을 위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영재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하여 영재학생의 창의력 개발, 환경소양 함양, 탐구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 이론적 연구와 질적 연구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고, 총 18명의 중학교 영재학생을 실험집단으로 심층 분석 하였으며 참고집단으로 59명의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실행되었다. 연구결과로 첫째, 영재 환경교육의 개념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 개념 모형은 창의성, 환경소양, 탐구능력의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은 영재교육, 환경교육, 과학교육의 핵심목표로 상호작용하면서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재 환경교육의 개념 모형을 구체화하였다. 개념 모형의 세 가지 구성요소인 창의력, 환경소양, 탐구능력을 지속적으로 발현되도록 이끌어 주는 요소로 과제집착력과 통찰력을 제시하였다. 셋째, 영재 환경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제안하였다. 탐색단계, 훈련단계, 탐구단계의 3단계로 이루어진 절차적 모형으로서 단계적으로 수행하면서 서로 유기적으로 작동되도록 고안하였다. 넷째, 영재 물 환경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는데, 탐색단계에서는 물 환경에 대한 기초적인 탐구로서 통찰적 탐구의 성격을 갖는다. 탐구하고자 하는 유역의 물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소양을 영재학생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수변식물, 수변동물, 하천과 인간, 용존산소, 수질오염 영역에 관련된 물 환경을 인식하고 관련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훈련단계에서는 기본적인 물 ...
이 연구는 중학교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위한 환경교육 개념모형과 프로그램 모형을 이론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재교육을 위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영재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하여 영재학생의 창의력 개발, 환경소양 함양, 탐구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 이론적 연구와 질적 연구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고, 총 18명의 중학교 영재학생을 실험집단으로 심층 분석 하였으며 참고집단으로 59명의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실행되었다. 연구결과로 첫째, 영재 환경교육의 개념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 개념 모형은 창의성, 환경소양, 탐구능력의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은 영재교육, 환경교육, 과학교육의 핵심목표로 상호작용하면서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재 환경교육의 개념 모형을 구체화하였다. 개념 모형의 세 가지 구성요소인 창의력, 환경소양, 탐구능력을 지속적으로 발현되도록 이끌어 주는 요소로 과제집착력과 통찰력을 제시하였다. 셋째, 영재 환경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제안하였다. 탐색단계, 훈련단계, 탐구단계의 3단계로 이루어진 절차적 모형으로서 단계적으로 수행하면서 서로 유기적으로 작동되도록 고안하였다. 넷째, 영재 물 환경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는데, 탐색단계에서는 물 환경에 대한 기초적인 탐구로서 통찰적 탐구의 성격을 갖는다. 탐구하고자 하는 유역의 물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소양을 영재학생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수변식물, 수변동물, 하천과 인간, 용존산소, 수질오염 영역에 관련된 물 환경을 인식하고 관련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훈련단계에서는 기본적인 물 환경과학의 내용적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탐구의 의미를 깨닫고 탐구방법을 익히는 등 본격적인 탐구활동을 위한 준비를 한다. 물 환경 탐구훈련지를 개발하여 영재학생에게 적용하였으며 총 16문항의 탐구자료와 탐구질문에 창의적 응답을 요구하는 형태로 구성되었다. 미국 워싱턴호의 수질오염과 해결 과정을 사례로 제시하였는데 영재학생이 단계적으로 수행해 나가면서 창의력 개발, 환경소양 함양, 탐구능력 신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이 물 환경 탐구훈련지는 학생들의 창의성 평가도구로도 활용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탐구단계에서는 영재학생이 실제 현장에서 환경탐구를 수행하게 하는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영재학생 자신들이 생활하는 유역에서 본격적인 탐구를 수행하였다. 상대적으로 긴 기간에 수행되는 장기탐구와 한 달 미만의 단기탐구를 도입하였다. 장기탐구와 단기탐구 모두 환경소양 함양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장기탐구는 창의력 개발에 효과가 컸으며, 단기탐구는 영재학생의 환경소양과 통찰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장기적인 탐구과제와 단기적인 탐구과제의 적절한 안배가 필요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창의력, 환경소양, 탐구능력과 함께 영재학생이 프로그램의 탐구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도록 이끄는 요소 중에서 지속적으로 탐구과제를 수행하도록 이끌어 주는 과제집착력과 서로 다른 영역과 상호작용하며 탐구의 방향과 수준을 결정하는 조절자로서의 통찰력이 영재 환경교육을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요소임을 제안하게 되었다. 영재 환경교육은 영재교육에서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에 부합하고 동시에 환경교육에서 추구하는 목적과 가치를 영재 학생들에게 구현하는 환경교육을 말한다. 환경교육은 통합적이며 총체적 접근이 필요함으로 융합교육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영재교육 분야에 상당히 적합한 교육방식으로 볼 수 있다. 통찰력을 현상과 현상과의 관계를 꿰뚫어 볼 수 있는 단순 명료한 설명 체계를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할 때, 환경교육은 인문, 사회, 과학, 종교, 법, 경제 등 다양한 영역을 함께 아우르는 영역이므로 통찰력을 상당히 필요로 한다. 따라서, 앞으로 영재 환경교육의 핵심목표로 통찰력 발현에 두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앞으로 영재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물 뿐만 아니라 그 대상을 대기, 토양, 생물 등으로 확산하여 개발되고 인문사회 등의 영역으로 확장되어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이 연구는 중학교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위한 환경교육 개념모형과 프로그램 모형을 이론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재교육을 위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영재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하여 영재학생의 창의력 개발, 환경소양 함양, 탐구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 이론적 연구와 질적 연구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고, 총 18명의 중학교 영재학생을 실험집단으로 심층 분석 하였으며 참고집단으로 59명의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실행되었다. 연구결과로 첫째, 영재 환경교육의 개념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 개념 모형은 창의성, 환경소양, 탐구능력의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은 영재교육, 환경교육, 과학교육의 핵심목표로 상호작용하면서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재 환경교육의 개념 모형을 구체화하였다. 개념 모형의 세 가지 구성요소인 창의력, 환경소양, 탐구능력을 지속적으로 발현되도록 이끌어 주는 요소로 과제집착력과 통찰력을 제시하였다. 셋째, 영재 환경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제안하였다. 탐색단계, 훈련단계, 탐구단계의 3단계로 이루어진 절차적 모형으로서 단계적으로 수행하면서 서로 유기적으로 작동되도록 고안하였다. 넷째, 영재 물 환경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는데, 탐색단계에서는 물 환경에 대한 기초적인 탐구로서 통찰적 탐구의 성격을 갖는다. 탐구하고자 하는 유역의 물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소양을 영재학생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수변식물, 수변동물, 하천과 인간, 용존산소, 수질오염 영역에 관련된 물 환경을 인식하고 관련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훈련단계에서는 기본적인 물 환경과학의 내용적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탐구의 의미를 깨닫고 탐구방법을 익히는 등 본격적인 탐구활동을 위한 준비를 한다. 물 환경 탐구훈련지를 개발하여 영재학생에게 적용하였으며 총 16문항의 탐구자료와 탐구질문에 창의적 응답을 요구하는 형태로 구성되었다. 미국 워싱턴호의 수질오염과 해결 과정을 사례로 제시하였는데 영재학생이 단계적으로 수행해 나가면서 창의력 개발, 환경소양 함양, 탐구능력 신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이 물 환경 탐구훈련지는 학생들의 창의성 평가도구로도 활용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탐구단계에서는 영재학생이 실제 현장에서 환경탐구를 수행하게 하는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영재학생 자신들이 생활하는 유역에서 본격적인 탐구를 수행하였다. 상대적으로 긴 기간에 수행되는 장기탐구와 한 달 미만의 단기탐구를 도입하였다. 장기탐구와 단기탐구 모두 환경소양 함양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장기탐구는 창의력 개발에 효과가 컸으며, 단기탐구는 영재학생의 환경소양과 통찰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장기적인 탐구과제와 단기적인 탐구과제의 적절한 안배가 필요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창의력, 환경소양, 탐구능력과 함께 영재학생이 프로그램의 탐구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도록 이끄는 요소 중에서 지속적으로 탐구과제를 수행하도록 이끌어 주는 과제집착력과 서로 다른 영역과 상호작용하며 탐구의 방향과 수준을 결정하는 조절자로서의 통찰력이 영재 환경교육을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요소임을 제안하게 되었다. 영재 환경교육은 영재교육에서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에 부합하고 동시에 환경교육에서 추구하는 목적과 가치를 영재 학생들에게 구현하는 환경교육을 말한다. 환경교육은 통합적이며 총체적 접근이 필요함으로 융합교육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영재교육 분야에 상당히 적합한 교육방식으로 볼 수 있다. 통찰력을 현상과 현상과의 관계를 꿰뚫어 볼 수 있는 단순 명료한 설명 체계를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할 때, 환경교육은 인문, 사회, 과학, 종교, 법, 경제 등 다양한 영역을 함께 아우르는 영역이므로 통찰력을 상당히 필요로 한다. 따라서, 앞으로 영재 환경교육의 핵심목표로 통찰력 발현에 두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앞으로 영재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물 뿐만 아니라 그 대상을 대기, 토양, 생물 등으로 확산하여 개발되고 인문사회 등의 영역으로 확장되어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the Environmental Education(EE) model and Water Environmental Education(WEE) program for Gifted Education(GE). This study is aimed at gifted students in middle school to develop creativity, to cultivate environmental literacy and to grow scientific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the Environmental Education(EE) model and Water Environmental Education(WEE) program for Gifted Education(GE). This study is aimed at gifted students in middle school to develop creativity, to cultivate environmental literacy and to grow scientific inquiry skills. Methods of theoretical and qualitative research were used. A total of 18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took part in in-depth analysis with 59 general students. This research proposed a conceptual model of EE for the GE and a model of EE program based on the conceptual model. Also, this research developed the WEE program for GE and applied the program to gifted students in middle school. As a result of the first, the conceptual model of Environmental Education for Gifted Education(EEGE) was proposed. The conceptual model of EEGE consists of three components: creativity, environmental literacy and scientific inquiry skills. The key goals of the GE, EE, and Science Education(SE) were conceptually designed to interact each other positively for EEGE. Second, the EEGE program model was proposed. It consists of the three-step procedural model: exploratory phase, training phase, and inquiry phase. The three phases were designed to interact closely. Third, in the exploratory phase, which is a basic inquiry with the characteristics of insightful inquiry about Water Environment(WE), students check the basis of water environmental literacy with a developed questionaire. The developed tool of the water environmental literacy measurement was applied to the gifted. It consists of five areas: riparian vegetation, riparian animals, rivers and human beings, dissolved oxygen, and water pollution. Fourth, in the training phase, an Inquiry Training Paper(ITP) for WEE was developed. The ITP consists of a total of 16 creative questionnaires and creative responses. The ITP was developed based on a case study of water pollution in Lake Washington, USA. The analyse showed that the ITP has the possibility to be utilized as a creativity assessment tool for students. Fifth, in the inquiry phase, the developed WEE programs were applied. In a watershed, the full-fledged inquiry was carried out for the gifted students. In this research, a long-term inquiry and a short-term(less than one month) inquiry were designed. It was revealed that both the long-term inquiry and a short-term inquiry have the effects of fostering the gifted students' environmental literacy. From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proposed that task commitment guide to perform continuing the gifted students' creativity, environmental literacy and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 that insight modulate different areas to interact and direction to determine. Both the task commitment and the insight have been important factors for success of EE on the gifted. Especially, the insight was considered as the key factor of EEGE. I hope future research continues to work on air, soil, biology, etc. as well as water EE. The EEGE programs should be expanded into areas such as Humanities and Social Stud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the Environmental Education(EE) model and Water Environmental Education(WEE) program for Gifted Education(GE). This study is aimed at gifted students in middle school to develop creativity, to cultivate environmental literacy and to grow scientific inquiry skills. Methods of theoretical and qualitative research were used. A total of 18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took part in in-depth analysis with 59 general students. This research proposed a conceptual model of EE for the GE and a model of EE program based on the conceptual model. Also, this research developed the WEE program for GE and applied the program to gifted students in middle school. As a result of the first, the conceptual model of Environmental Education for Gifted Education(EEGE) was proposed. The conceptual model of EEGE consists of three components: creativity, environmental literacy and scientific inquiry skills. The key goals of the GE, EE, and Science Education(SE) were conceptually designed to interact each other positively for EEGE. Second, the EEGE program model was proposed. It consists of the three-step procedural model: exploratory phase, training phase, and inquiry phase. The three phases were designed to interact closely. Third, in the exploratory phase, which is a basic inquiry with the characteristics of insightful inquiry about Water Environment(WE), students check the basis of water environmental literacy with a developed questionaire. The developed tool of the water environmental literacy measurement was applied to the gifted. It consists of five areas: riparian vegetation, riparian animals, rivers and human beings, dissolved oxygen, and water pollution. Fourth, in the training phase, an Inquiry Training Paper(ITP) for WEE was developed. The ITP consists of a total of 16 creative questionnaires and creative responses. The ITP was developed based on a case study of water pollution in Lake Washington, USA. The analyse showed that the ITP has the possibility to be utilized as a creativity assessment tool for students. Fifth, in the inquiry phase, the developed WEE programs were applied. In a watershed, the full-fledged inquiry was carried out for the gifted students. In this research, a long-term inquiry and a short-term(less than one month) inquiry were designed. It was revealed that both the long-term inquiry and a short-term inquiry have the effects of fostering the gifted students' environmental literacy. From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proposed that task commitment guide to perform continuing the gifted students' creativity, environmental literacy and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 that insight modulate different areas to interact and direction to determine. Both the task commitment and the insight have been important factors for success of EE on the gifted. Especially, the insight was considered as the key factor of EEGE. I hope future research continues to work on air, soil, biology, etc. as well as water EE. The EEGE programs should be expanded into areas such as Humanities and Social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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