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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학습자의 영어 비대격 동사 과잉 수동화 : 언어적 요소 및 인지적 요소의 상대적 영향을 중심으로
Overpassivization of Unaccusative Verbs by Korean Learners of English:Focusing on the Relative Effects of Linguistic and Cognitive Factors 원문보기


김지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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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인 학습자들에게서 발견되는 영어 비대격 동사 관련 수동화 오류 현상의 원인을 다루고 있다. 특히, 다음의 네 가지 요인들―비대격 동사의 교체 여부, 주어의 유생성, 문맥의 종류, 모국어의 형태소 전이―이 한국인 학습자들의 수동화 오류 현상에 주는 영향을 실험 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비대격 동사 구문에 수동태 구조를 과잉 적용하는 비대격 동사 과잉 수동화 오류 현상은 한국인 학습자들뿐 만 아니라 다양한 모국어 배경의 학습자들에게서도 보이는 일반적인 습득 문제로서 (Balcom, 1997; Hwang, 1999, 2001; Ju, 2000; Oshita, 2000, 2001; Yip, 1994, 1995; Zobl, 1989), 지금까지 이러한 현상의 원인에 대한 연구들 중 지배적인 관점은 비대격 동사 자체의 통사적 요인과 관련된 것이었다 (Balcom; Oshita; Yip; Zobl). 한편, 최근 여러 연구에서 비대격 동사 내의 오류율 차이가 발견됨으로 해서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비대격 동사 자체의 특수한 통사 의미적 요인 뿐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들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도 여겨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다음의 네 가지 요인들―비대격 동사의 교체 여부, 주어의 유생성, 문맥의 종류, 모국어의 형태소 전이―은 선행 연구에서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지만 (Balcom, 1997; Croft, 1995; Hirakawa, 1995; Ju, 2000; Kondo, 2005; Montrul, 1999, 2000, 2001; No & Chung, 2006), 이러한 요인들이 한국인 학습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이러한 문제와 함께, 본 연구에서는 아직까지 충분히 연구되지 않은 요인들 간의 상호 작용 영향과 상대적 영향 또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70명의 한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개의 다른 문법성 판단 설문지―문법성 판단 설문지 A와 B―를 실시하였다. 문법성 판단 설문지 A는 다음의 세 가지 요인―비대격 동사의 교체 여부, 주어의 유생성, 문맥의 종류―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고, 문법성 판단 설문지 B는 모국어의 형태소 전이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었다. 문법성 판단 설문지 A의 실험 결과, 다음과 같이 일정한 양상을 보였다. 첫째, 동사의 교체 사용 요인에서는, 같은 비대격 동사라도 비교체 비대격 동사에서보다 교체 비대격 동사에서 수동화 오류율이 높은 양상을 보였다. 둘째, 주어의 유생성과 관련하여서는, 비대격 동사가 취하는 주어의 의미 속성이 생물성일 때보다 무생물성일 때 수동화 오류율이 높은 양상을 보였다. 셋째, 문맥의 종류 요인에서는, 비대격 동사가 포함된 담화 내에서 인지가능한 행위자/사건원인자 (causer)가 존재하는 문맥에서 그렇지 않은 문맥에서보다 수동화 오류율이 높은 양상을 보였다. 문법성 판단 설문지 B의 실험 결과, 전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양상을 보였다. 즉, 한국어 자동사에 피동형태소가 포함된 경우, 그렇지 않은 동사보다 대상자들의 수동화 오류율이 매우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모국어의 형태소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issertation focuses on the causes of overpassivization errors in the acquisition of English unaccusative verbs by Korean learners of English. More specifically, this study examines how various factors, such as verb alternation, subject animacy, context type, and the first language (L1) morphol...

주제어

#영어교육 한국인 학습자 영어 비대격 동사 overpassivization unaccusative verbs cognitive factor linguistic fact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은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희숙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131 p.
키워드 영어교육 한국인 학습자 영어 비대격 동사 overpassivization unaccusative verbs cognitive factor linguistic factor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931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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