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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1, 2012년, pp.8 - 19
서진수 (한국교원대학교) , 한신 (한국교원대학교) , 김형범 (한국교원대학교) ,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n ill-structured problem-solving process; examine the type of memories used in their monitoring. The data were primary collected from observation and secondary the semi-structured in-depth interviews based on analysis of observation resu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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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란 무엇인가? | 문제란 문제 해결자가 목표 달성을 원하지만 즉각적으로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는 상태이다(Gagne, 1985; Mayer, 1983; Chi와 Glaser, 1985). 문제에는 다양한 변인들이 포함되어 있어 문제 해결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며, 초등학생이 해결하는 문제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 |
구조화가 잘 된 문제들은 문제와 그 반대의 경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 비구조화된 문제해결과정이 구조화된 문제해결 과정과 가장 큰 차이점은 문제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메타 인지적 요소의 유무이며, 메타인지는 메타인지적 지식과 메타 인지적 기능으로 분류할 수 있다(Luke와 Hardy, 1999; Tobias와 Everson, 2000). 메타 인지적 지식은 자기-지식, 과제지식, 전략지식 등으로 나뉘며, 메타 인지적 기능은 모니터링, 자기-조절 및 평가 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Luke와 Hardy, 1999; Tobias와 Everson, 2000). | |
과학교육에서 중요한 목표이자 고등 사고능력에 해당되는 것은 무엇인가? | 실생활 문제해결력은 세계 여러나라 교육과정의 주요한 목표이며, 과학교육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Malouff와 Schutte, 2008; NRC, 1996). 이렇듯 과학교육에서 중요한 목표이자 비판적 사고 능력, 분석적 추론능력, 창의적 능력과 같이 고등 사고능력에 해당되는 문제해결력(Chang과 Weng, 2002)은 우리나라 교육과정 목표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으며, 이때 문제 해결 능력이란 비판적 사고 능력, 분석적 추론 능력, 창의적 능력과 함께 고등 사고 능력에 해당하며(Chang과 Weng, 2002). 많은 교육학자들은 문제 해결력이 의미 있고, 중요한 학습 사고 과정이라는데 동의하고 있다(Jonassen, 19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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