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및 시청효과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반옥숙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신문방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의 리얼리티 오디션 및 데이트 프로그램의 인기와 경제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하위장르, 그 중에서도 특히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유행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특징을 따르면서 매 회 이슈를 만들어내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SBS <짝>프로그램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먼저 2000년대 초반 이후 다시 인기를 얻고 있는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시청 후의 인지적, 행동적 변화를 의미하는 시청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SBS <짝>프로그램의 포맷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 중 어떤 요소가 시청자들로 하여금 재미를 느끼게 하는지를 확인하여 이를 통해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의 시청특성 및 향후 기타 장르로의 변형과 결합에 있어 시청자에게 소구할 수 있는 재미요소가 무엇인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조사는 2012년 4월 30일부터 5월 11일까지 2주간 실시되었으며, 서울 및 경기소재 대학교 및 대학원, 기업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설문참여는 20대 이상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SBS의 <짝>프로그램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선정하였다. 첫 번째 연구결과로서, 본 연구에서 확인된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를 살펴보면, ‘현실회피 동기’, ‘간접경험 동기’, ‘즐거움 동기’,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 ‘시간보내기 동기’라는 5가지 시청동기가 확인되었다. 특히 네 번째로 확인된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는 리얼리티 오디션 및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연구결과에서는 확인되지 않은 요인으로, 이를 통해 시청자들이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적극적으로 타인과 교류하기 위해 <짝>을 시청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연구결과로서, <짝>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시청경험이 많을수록,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된 현실감(perceived reality)이 높을수록, 그리고 적극적인 시청동기를 가질수록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여러 변인들 중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만이 실제로 시청자의 이성선택기준과 데이트/연애에 대한 이상적인 기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에 대해 현실감이 높을수록, 그리고 간접경험 동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recent popularity and economic feasibility of reality audition and date programs, few studies have been conducted regarding the sub-genre of reality programs, specifically reality date programs. Accordingly, the present study surveyed the viewers of on SBS, which is a popular reality progra...

주제어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 시청동기 만족도 시청효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반옥숙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지도교수 박주연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109 p.
키워드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 시청동기 만족도 시청효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936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