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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횡단 비개착공법의 BOX구조물 토피고에 따른 궤도구조 안전성에 관한 연구
Track Structures Stability in Accordance with the Soil Height of the Box Structures Under Non-excavation Construction on Cross of Railway 원문보기


전병묵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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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교통량의 증대와 더불어 철도 주변의 개발행위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철도 노반구조물 하부를 불가피하게 횡단하여야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비개착공법의 경우 별도의 우회도로 설치가 필요 없어 공간적 작업효율이 높을 뿐 아니라, 기존 구조물이나 지장물의 이설이 불필요하므로 지하횡단 구조물 건설시 적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기존 운행선에서 토공부를 횡단하는 비개착 BOX구조물을 설치하게 되면 노반하부 지반의 강성변화(흙쌓기→콘크리트)에 의하여 열차활하중 작용에 따른 상대변위가 발생하게 된다. 이는 궤도에 영향을 주어 열차이동시 차량의 이상진동 등 열차의 안전운행에 영향을 준다. 열차의 진동은 차량의 주행 안전성 및 승차감을 저하시키고, 충격 차륜하중은 철도노반의 침하와 궤도재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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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an increase in rail traffic, developing activities around structures of railway have been expanded. Inevitably, the changes to cross though sub-structures of railway have been getting increased. Non-excavation Construction has gradually been used in the construction of sub-structures of railwa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병묵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건설공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5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982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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