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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제7차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구운몽』을 대상으로, 고전문학의 가치를 되새기고 단원 목표인 ‘문학적 의사소통’에 부합하는 학습 방식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그동안 부수적으로 다루어졌던 여주인공들을 유형별로 분석해 작품의 총체적인 이해를 돕고자 했다. Ⅱ장에서는 팔선녀로 대변되는 여주인공들이 양소유와 결연하는 과정, 신분에 따른 각각의 욕망과 성취 과정을 정리해 그것이 소설의 전개와 주제 형성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밝히는 데 주력했다. 또한 어머니의 상(像)을 통해 작가 내면에 자리잡은 여성관이 17세기의 여성상과 어떤 방식으로 조화를 이루었는지 살펴보고, 그 추론 과정을 통해 문학적으로 그들과 소통하고 교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했다. 소설 속 여덟 여인의 신분이 당대의 여성 독자층과 밀접하게 연관된다는 점에서 유추할 수 있듯 작가는 독자를 ...
저자 | 김경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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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세명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7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991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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