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은 단순히 과거의 문학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통로이자, 미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살아있는 문학이다. 그러므로 고전문학 교육은 중요성과 필수성을 지닌다. 하지만 학생들은 고전문학에 대한 흥미가 높지 않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고전문학에 대해 보다 재미있고 의미 있게 가르치기 위한 방안은 모색함으로써 고전의 재미와 가치를 느끼게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전의 가치를 발현하는 데 있어 인물요소에 중점을 두었다. 인물은 작품 안의 다른 인물과 관계를 맺고, 다양한 상황에 놓이게 되며 행동하게 된다. 즉 고전소...
고전문학은 단순히 과거의 문학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통로이자, 미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살아있는 문학이다. 그러므로 고전문학 교육은 중요성과 필수성을 지닌다. 하지만 학생들은 고전문학에 대한 흥미가 높지 않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고전문학에 대해 보다 재미있고 의미 있게 가르치기 위한 방안은 모색함으로써 고전의 재미와 가치를 느끼게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전의 가치를 발현하는 데 있어 인물요소에 중점을 두었다. 인물은 작품 안의 다른 인물과 관계를 맺고, 다양한 상황에 놓이게 되며 행동하게 된다. 즉 고전소설에서 인물 교육은 학생이 작품을 접근함에 있어 용이할뿐더러 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살펴보고 이를 기준으로 다른 사람의 삶의 다양성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한 인물이 아닌 다른 인물과 견주어 봄으로써 각 인물의 특징을 보다 쉽고,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는 각 인물들의 특징과 행동, 갈등해결 방식, 가치관 등을 비교함으로써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이 가능할뿐더러 이를 통해 학생들은 내적체험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체험을 통해 인간이 가지고 있는 다양성과 성향, 가치, 삶의 방식, 목적 등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소설 현황을 살펴보았다. 14종의 교과서 중 12종에 제재로써 가장 많이 다뤄지고 있는 <홍길동전>을 선정하였다. 또한 비슷한 영웅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전우치전>을 함께 다루고자 한다. 두 작품의 홍길동과 전우치는 영웅적 인물이자 주인공이며, 유사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갈등 상황이나, 행동 방식에 대한 차이가 있다. 이처럼 영웅적 성격이 있는 홍길동과 전우치를 인물 특성 비교를 통해 교육에 적용하여 보다 재미있고 실효성 있는 교육방안이 될 것이다. 먼저 홍길동과 전우치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에 있어 출신과 처지, 자질과 능력, 관심사와 목표, 도전과 성취의 항목으로 비교 고찰하였다. 이는 각 인물에 대한 특성이 보다 더 잘 드러나도록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를 토대로 홍길동과 전우치는 약자의 편에 선 영웅적 능력자라는 공통점을 찾아내고 홍길동은 유가적 성향을 지닌 성취지향적인 인물임을, 전우치는 도가적 성향을 지닌 상황지향적 인물이라는 차이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홍길동과 전우치의 인물특성 분석을 토대로 교육목표와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학생들이 고전문학에 대해 재미있게 이해하고, 인물 비교를 통해 작품과 소통할 수 있도록 토론식 교육과 소통식 교육에 중점을 두어 교육 방안을 설정하였다. 먼저 첫 번째 단계로 인물에 주목하여 작품을 감상하도록 하였다. 작가나 창작배경, 작품의 주제가 아닌 인물의 성격이나 모습, 등장인물간의 관계 등을 파악하며 작품을 파악하는 활동이다. 두 번째 단계로 인물비교를 통한 특성을 추출하고 발표하게 하였다. 해석에서 있어 오독에 대한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으며 또한 학생들이 특성을 추출하기 쉽도록 4가지 항목을 제시함으로써 범위를 설정한다. 통한 발표를 통해 인물 특성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분석이 가능하도록 한다. 세 번째 단계로는 토론을 통한 인물을 비교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내가 홍길동이라면’, ‘내가 전우치라면’이라는 가정을 통해 홍길동과 전우치의 갈등상황에서의 대처방식에 대해 생각하고 찬반 토론을 한다. 이를 근거로 모둠별로 한 인물을 선택하여 역할극을 통해 자신이 직접 홍길동과 전우치가 되어 자랑을 하고, 서로에 대해 공격과 방어가 이루어지는 공방전 활동을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주인공과 동일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체험을 보다 확장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홍길동과 전우치가 작품 속에서의 평가와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평가될 수 있는 이야기 해보고, 더 나아가 두 영웅적 인물과 비슷한 유형을 찾아보고 이유를 다른 친구들과 공유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홍길동전과 전우치전의 두 작품을 함께 감상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유사한 능력을 가진 두 인물이 비슷한 행동을 하지만 실질적으로 그들이 가진 자질이나 개성, 능력, 행동양상, 가치관 등이 다른 점을 살펴보았다. 이렇듯 두 인물특성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고전문학을 읽고 감상하는 것이 작품을 읽고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이 경험과, 가치관을 토대로 문학작품을 보다 다양하게 해석하고 의미를 재창조하는 데 의미가 있다. 이는 고전소설을 보다 넓고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으며, 보다 주체적인 관점에서 능동적인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고전문학은 단순히 과거의 문학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통로이자, 미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살아있는 문학이다. 그러므로 고전문학 교육은 중요성과 필수성을 지닌다. 하지만 학생들은 고전문학에 대한 흥미가 높지 않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고전문학에 대해 보다 재미있고 의미 있게 가르치기 위한 방안은 모색함으로써 고전의 재미와 가치를 느끼게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전의 가치를 발현하는 데 있어 인물요소에 중점을 두었다. 인물은 작품 안의 다른 인물과 관계를 맺고, 다양한 상황에 놓이게 되며 행동하게 된다. 즉 고전소설에서 인물 교육은 학생이 작품을 접근함에 있어 용이할뿐더러 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살펴보고 이를 기준으로 다른 사람의 삶의 다양성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한 인물이 아닌 다른 인물과 견주어 봄으로써 각 인물의 특징을 보다 쉽고,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는 각 인물들의 특징과 행동, 갈등해결 방식, 가치관 등을 비교함으로써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이 가능할뿐더러 이를 통해 학생들은 내적체험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체험을 통해 인간이 가지고 있는 다양성과 성향, 가치, 삶의 방식, 목적 등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소설 현황을 살펴보았다. 14종의 교과서 중 12종에 제재로써 가장 많이 다뤄지고 있는 <홍길동전>을 선정하였다. 또한 비슷한 영웅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전우치전>을 함께 다루고자 한다. 두 작품의 홍길동과 전우치는 영웅적 인물이자 주인공이며, 유사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갈등 상황이나, 행동 방식에 대한 차이가 있다. 이처럼 영웅적 성격이 있는 홍길동과 전우치를 인물 특성 비교를 통해 교육에 적용하여 보다 재미있고 실효성 있는 교육방안이 될 것이다. 먼저 홍길동과 전우치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에 있어 출신과 처지, 자질과 능력, 관심사와 목표, 도전과 성취의 항목으로 비교 고찰하였다. 이는 각 인물에 대한 특성이 보다 더 잘 드러나도록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를 토대로 홍길동과 전우치는 약자의 편에 선 영웅적 능력자라는 공통점을 찾아내고 홍길동은 유가적 성향을 지닌 성취지향적인 인물임을, 전우치는 도가적 성향을 지닌 상황지향적 인물이라는 차이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홍길동과 전우치의 인물특성 분석을 토대로 교육목표와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학생들이 고전문학에 대해 재미있게 이해하고, 인물 비교를 통해 작품과 소통할 수 있도록 토론식 교육과 소통식 교육에 중점을 두어 교육 방안을 설정하였다. 먼저 첫 번째 단계로 인물에 주목하여 작품을 감상하도록 하였다. 작가나 창작배경, 작품의 주제가 아닌 인물의 성격이나 모습, 등장인물간의 관계 등을 파악하며 작품을 파악하는 활동이다. 두 번째 단계로 인물비교를 통한 특성을 추출하고 발표하게 하였다. 해석에서 있어 오독에 대한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으며 또한 학생들이 특성을 추출하기 쉽도록 4가지 항목을 제시함으로써 범위를 설정한다. 통한 발표를 통해 인물 특성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분석이 가능하도록 한다. 세 번째 단계로는 토론을 통한 인물을 비교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내가 홍길동이라면’, ‘내가 전우치라면’이라는 가정을 통해 홍길동과 전우치의 갈등상황에서의 대처방식에 대해 생각하고 찬반 토론을 한다. 이를 근거로 모둠별로 한 인물을 선택하여 역할극을 통해 자신이 직접 홍길동과 전우치가 되어 자랑을 하고, 서로에 대해 공격과 방어가 이루어지는 공방전 활동을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주인공과 동일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체험을 보다 확장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홍길동과 전우치가 작품 속에서의 평가와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평가될 수 있는 이야기 해보고, 더 나아가 두 영웅적 인물과 비슷한 유형을 찾아보고 이유를 다른 친구들과 공유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홍길동전과 전우치전의 두 작품을 함께 감상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유사한 능력을 가진 두 인물이 비슷한 행동을 하지만 실질적으로 그들이 가진 자질이나 개성, 능력, 행동양상, 가치관 등이 다른 점을 살펴보았다. 이렇듯 두 인물특성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고전문학을 읽고 감상하는 것이 작품을 읽고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이 경험과, 가치관을 토대로 문학작품을 보다 다양하게 해석하고 의미를 재창조하는 데 의미가 있다. 이는 고전소설을 보다 넓고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으며, 보다 주체적인 관점에서 능동적인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주제어
#홍길동 전우치 고전문학 인물특성 인물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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