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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투어리즘의 장소활용 사례분석을 통한 5·18사적지의 장소마케팅 전략 원문보기


조현희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문화경영 및 관광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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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크투어리즘의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관광지로서의 기능이 미비한 5․18사적지를 장소마케팅을 통해 다크투어리즘 장소로 활성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문헌연구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산재해 있는 다크투어리즘 장소들을 조사․분석하여 다크투어리즘의 장소를 유형화했고, 각 유형별 사례분석을 통해 다크투어리즘 장소에 도입된 장소마케팅의 성공요인을 도출했다. 그리고 이를 실제 5․18사적지에 적용하여 5.18사적지의 장소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다. 또한 5․18사적지의 장소마케팅 수립과정에서는 5․18사적지의 현장답사와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이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크투어리즘의 장소들은 교육공간, 상징공간, 문화공간, 여가공간, 상업공간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었으며, 다크투어리즘의 장소유형에 따라 강조하는 세부요소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다크투어리즘 장소를 마케팅 함에 있어서 공간유형에 따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마케팅 요소가 서로 다름을 의미한다. 둘째, 다크투어리즘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장소들은 조직구성, 공간개발, 홍보채널, 브랜드 구축 등의 장소마케팅 추진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었다. 대체적으로 장소마케팅이 도입된 다크투어리즘 장소는 조직의 안정성과 전문성을 잘 갖추고 있었고, ...

주제어

#다크투어리즘  #장소마케팅  #5.18사적지  #5.18민중항쟁  #5.18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현희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경영 및 관광전공
지도교수 이무용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ii, 175 p.
키워드 다크투어리즘, 장소마케팅, 5.18사적지, 5.18민중항쟁, 5.1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04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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