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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FPS 게임 이용자의 기술 수준과 난이도가 몰입경험에 미치는 영향 : 뇌전도(EEG) 측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안창현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신문방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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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 동안 게임 관련 연구들에서 몰입에 관한 논의들이 대부분 칙센트미하이가 제시하였던 몰입 논의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음을 지적하며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논의의 한계를 보완하고 몰입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주의 혹은 관여로 확장시키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일인칭 슈팅게임(First Person Shooting) 상황에서 몰입을 자가 보고와 더불어 뇌파라는 생리적 반응 측정을 시도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난이도와 기술 수준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자가 보고와 뇌파에 대한 6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하여 본 연구는 집단 내 변인인 난이도(저/고)와 집단 간 변인인 기술 수준(낮음/높음)을 가지고 2×2 실험을 설계하였다. 이에 따라 실험 참가자는 사전 설문을 통하여 56명의 참가자를 선정하였으며 총 52명의 자료가 분석에 동원되었다. 자가 보고로 측정된 몰입은 7점 척도의 3개 문항으로 측정되었으며 3개 문항의 신뢰도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ointed out that past research about flow experience in games were mostly limited to discussions about flow by Csikszentmihalyi. Thus, this study tried to complement past flow discussions and expand definitions of flow to attention or involvement. To do this, this study tried to measure b...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창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신문방송전공
지도교수 이승조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85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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