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북한 문화교류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임현영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문화예술행정학과 문화행정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남과 북은 분단이후 각기 다른 이념을 토대로 국가를 건설하여 65여 년간 단절된 시간을 보냈다. 그로 인해 남북한의 문화는 이질화 되었고, 한민족의 문화라고 하기에는 여러 분야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런 이유로 남북한의 문화를 교류하는 것은 상대 주민의 사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한민족의 동질감을 회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분단이후 남북한은 문화교류를 진행해 왔다. 그러나 남북한의 문화교류는 정치적 상황에 예속되어 있었다. 분단과 전쟁을 겪은 남북은 계속해서 긴장관계에 있었고, 이러한 상황에서 이루어진 문화교류는 체계적이지 못했고 간헐적으로 이루어져 교류의 활성화를 이루어 내지 못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남북한 주민의 상호이해 증진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하였다.
남북한의 문화교류가 활성화 되지 못했던 이유는 문화의 교류가 남북의 정치적 상황에 예속되어있다는 점이 가장 크다. 1998년 ~ 2007년까지 남북 관계가 개선되면서 문화교류도 양적으로 질적으로 확대되었고 일정부분 성과를 이루었다. 그러나 2008년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대부분의 문화교류가 중단이 되었다. 또한 남북한의 문화교류가 체계적인 계획 없이 진행된 것도 활성화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division, North Korean and South Korean have spent disconnected time for about 60 years by establishing a nation based on individually different ideologies. Thus, the culture between North and South has been differentiated and has also shown many differences in various fields enough not t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현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예술행정학과 문화행정 전공
지도교수 이용규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87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