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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내부의 열쾌적성 평가를 위한 수치해석 연구 원문보기


장은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열/유체/에너지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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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주목적은 에어컨 토출구의 작동 모드에 따라 차량 내 유동특성을 분석하고 쾌적성 평가 모델에 따른 쾌적성을 분석하여 쾌적성에 관한 연구의 기초자료로서의 활용도를 높이는 데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DO (Discrete Ordinates) 모델을 적용하여 태양 복사에너지의 파장 특성을 고려한 경우와 파장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를 비교하고, 에어컨 토출구의 작동 모드에 따라 차량내 유동특성을 분석하였다. 복사에너지의 파장 특성을 고려한 경우 복사에너지가 차량내부로 더 깊이 조사 되었으며, 차량내부 온도도 더 높이 올라가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복사에너지의 파장특성은 정확한 차량내부 온도 예측을 위해서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차량내부의 유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여름철에 가장 많이 쓰이는 vent와 bi-level 모드를 적용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thesis is to investigate numerically thermal comfort and thermal energy transport inside a passenger car compartment for different A/C (air conditioner) operation modes and compare the thermal comfort models. First, the present thesis uses DO (Discrete Ordinates) model f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은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공학부 열/유체/에너지 전공
지도교수 이성혁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91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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