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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실내 열쾌적성 평가 및 해석기술 개발동향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39 no.2, 2010년, pp.24 - 28  

조중원 (자동차부품연구원 열제어시스템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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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의 열적평형상태에 의해 좌우되는 열쾌적성의 평가 및 해석에 관한 기술을 소개하고자 함.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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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차 실내 공조를 예로 들면 미국, 유럽 , 일본 등지 에서는 성별, 연령층별, 기후조건별 다양한 인체실험을 바탕으로 열쾌적성 평가 기술개발이 되어 있으며, 이를 차량과 접목하여 열 쾌적성을 바탕으로 한 공조장치의 운전전략 개발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승객 요구의 다양성으로 인한 요구조건이 상이하기 때문에 생리학적 모형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열 마네 킨(thermal manikin)을 차량에 적용하여 탑승자의 편의성을 증대하고, 차량의 동력소모를 저감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미국 NREL에서는 탑승자의 쾌적성을 만족시킴과 동시에 공조시스템의 에너지소비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열마네킨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즉 인간이 느끼는 열쾌적성을 만족시키는 한도 안에서 에너지 소비를 최소로 줄이겠다는 것이 연구의 목표인 것이다. NL에서는 이를 위해 크게 진보된 열마네킨인 ADAM을 개발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 ADAMe 전체 표면적이 120개의 영역으로 분리되어 각 영역에서 온도, 열, 땀 분포 등을 측정 또는 조절이 가능하며 각 영역에서의 온도는 4개의 써미스터 (thermistor) 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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