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지역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 및 친사회적 추론 발달에 관한 탐색적 연구 : Nancy Eisenberg의 친사회적 발달 이론을 중심으로 An exploration on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and reasoning of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chonnam area, south Korea원문보기
최근 학원폭력 등의 반도덕적 행동이 매우 심각한 현실에서 우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친사회/도덕적 발달 상황을 파악해야 할 것이고, 또한 어떻게 해서든 대책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게 제기된다. 본 연구는 아이선버그의 친사회적 이론의 연구과정과 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전남지역 초등학생의 친사회적(도덕적) 행동 경향 및 친사회적 행동 발달 추론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하여 도덕과 수업과 도덕/인성교육의 실제를 개선하기 위한 자료를 제시하고자하는데도 그 목적이 있다. 오래 전에 이루어진 콜버그 관련 연구들은 현재까지도 여전히 중요한 자료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의 사후 최근까지 국외의 관련 학자들에 의하여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으며, 또한 국내에서도 보완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넨시 아이선버그(Nancy Eisenberg)의 친사회적 연구는 콜버그 관련 연구들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1980년대 이후로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아동(초등학생)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타인을 배려하는 친사회(도덕적) 행동과 관련하여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 [연구문제 2] 아동(초등학생)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타인을 배려하는 친사회적/도덕적 행동과 관련하여 어떵게 친사회적(도덕적) 추론을 하고 있는가? [연구문제 3] 아이선버그의 친사회적(도덕적) 추론의 수준 단계가 우리나라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제Ⅱ장에서 친사회행동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Kohlberg와 Eisenberg의 도덕판단 및 친사회행동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제Ⅲ장에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정리하고, 가설(6개)을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제Ⅳ장에서 연구방법 및 절차로서, 도구, 연구 대상, 연구 절차, 측정도구 등을 설명하였고, 제Ⅴ장에서는 본연구의 결과로서 아동의 친사회행동과 친사회적 추론경향을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제Ⅵ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논의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남 지역 중 3개 지역(화순군, 보성군, 곡성군)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7개의 이야기로 구성된 설문지를 적용하여 ...
최근 학원폭력 등의 반도덕적 행동이 매우 심각한 현실에서 우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친사회/도덕적 발달 상황을 파악해야 할 것이고, 또한 어떻게 해서든 대책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게 제기된다. 본 연구는 아이선버그의 친사회적 이론의 연구과정과 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전남지역 초등학생의 친사회적(도덕적) 행동 경향 및 친사회적 행동 발달 추론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하여 도덕과 수업과 도덕/인성교육의 실제를 개선하기 위한 자료를 제시하고자하는데도 그 목적이 있다. 오래 전에 이루어진 콜버그 관련 연구들은 현재까지도 여전히 중요한 자료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의 사후 최근까지 국외의 관련 학자들에 의하여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으며, 또한 국내에서도 보완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넨시 아이선버그(Nancy Eisenberg)의 친사회적 연구는 콜버그 관련 연구들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1980년대 이후로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아동(초등학생)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타인을 배려하는 친사회(도덕적) 행동과 관련하여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 [연구문제 2] 아동(초등학생)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타인을 배려하는 친사회적/도덕적 행동과 관련하여 어떵게 친사회적(도덕적) 추론을 하고 있는가? [연구문제 3] 아이선버그의 친사회적(도덕적) 추론의 수준 단계가 우리나라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제Ⅱ장에서 친사회행동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Kohlberg와 Eisenberg의 도덕판단 및 친사회행동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제Ⅲ장에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정리하고, 가설(6개)을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제Ⅳ장에서 연구방법 및 절차로서, 도구, 연구 대상, 연구 절차, 측정도구 등을 설명하였고, 제Ⅴ장에서는 본연구의 결과로서 아동의 친사회행동과 친사회적 추론경향을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제Ⅵ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논의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남 지역 중 3개 지역(화순군, 보성군, 곡성군)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7개의 이야기로 구성된 설문지를 적용하여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검증한 결과, 초등학교 학생의 친사회적행동 발달은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하지만 낮은 수준의 친사회적 추론경향이 고학년으로 갈수록 높아지고, 높은 수준의 친사회적 추론경향이 고학년으로 갈수록 낮아졌다. 초등학생들의 친사회행동 발달이 바람직하지 못한 방향으로 역주행하고 있으며 또한 남녀간 성차 및 부모변인, 교사변인, 가족변인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통계적으로 검증도 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친사회적/도덕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가설로 제시한 6개의 독립변인(학년, 성차, 부모, 교사, 자아개념 및 자아효능감, 방과후 환경)에 의해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밝혀낸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장의 도덕과 수업 개선과 학교 폭력 문제로 인해 고민하는 교사, 교육행정가, 정책결정자들에게 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작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고 여겨진다.
최근 학원폭력 등의 반도덕적 행동이 매우 심각한 현실에서 우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친사회/도덕적 발달 상황을 파악해야 할 것이고, 또한 어떻게 해서든 대책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게 제기된다. 본 연구는 아이선버그의 친사회적 이론의 연구과정과 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전남지역 초등학생의 친사회적(도덕적) 행동 경향 및 친사회적 행동 발달 추론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하여 도덕과 수업과 도덕/인성교육의 실제를 개선하기 위한 자료를 제시하고자하는데도 그 목적이 있다. 오래 전에 이루어진 콜버그 관련 연구들은 현재까지도 여전히 중요한 자료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의 사후 최근까지 국외의 관련 학자들에 의하여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으며, 또한 국내에서도 보완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넨시 아이선버그(Nancy Eisenberg)의 친사회적 연구는 콜버그 관련 연구들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1980년대 이후로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아동(초등학생)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타인을 배려하는 친사회(도덕적) 행동과 관련하여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 [연구문제 2] 아동(초등학생)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타인을 배려하는 친사회적/도덕적 행동과 관련하여 어떵게 친사회적(도덕적) 추론을 하고 있는가? [연구문제 3] 아이선버그의 친사회적(도덕적) 추론의 수준 단계가 우리나라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제Ⅱ장에서 친사회행동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Kohlberg와 Eisenberg의 도덕판단 및 친사회행동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제Ⅲ장에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정리하고, 가설(6개)을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제Ⅳ장에서 연구방법 및 절차로서, 도구, 연구 대상, 연구 절차, 측정도구 등을 설명하였고, 제Ⅴ장에서는 본연구의 결과로서 아동의 친사회행동과 친사회적 추론경향을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제Ⅵ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논의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남 지역 중 3개 지역(화순군, 보성군, 곡성군)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7개의 이야기로 구성된 설문지를 적용하여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검증한 결과, 초등학교 학생의 친사회적행동 발달은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하지만 낮은 수준의 친사회적 추론경향이 고학년으로 갈수록 높아지고, 높은 수준의 친사회적 추론경향이 고학년으로 갈수록 낮아졌다. 초등학생들의 친사회행동 발달이 바람직하지 못한 방향으로 역주행하고 있으며 또한 남녀간 성차 및 부모변인, 교사변인, 가족변인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통계적으로 검증도 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친사회적/도덕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가설로 제시한 6개의 독립변인(학년, 성차, 부모, 교사, 자아개념 및 자아효능감, 방과후 환경)에 의해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밝혀낸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장의 도덕과 수업 개선과 학교 폭력 문제로 인해 고민하는 교사, 교육행정가, 정책결정자들에게 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작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고 여겨진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