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오래 동안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은 주로 문장의 번역과 문법 이해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하지만, 1990년대에 세계77화의 시대가 시작되면서 영어교육의 방향은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쪽으로 전환하였다. 특히 새로 시작된 초등학교 영어교육은 의사소통 능력을 중심으로 추진되었다. 본 논문은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양질의 다양한 교수법이 더 많이 도입되어야 한다는 전제 하에, 그 일환으로 애니메이션 영화를 활용한 수업지도안을 구안하고자 한다. 애니메이션을 주요 학습도구로 선택한 이유는 그것이 영어 학습에 흥미를 가져다주고, 여러 실용적인 대화 상황과 그 속에 내포된 영어권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애니메이션 자료 중에서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특히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Up’을 교재로 채택하였다. ‘Up’은 음향과 영상이 뛰어나며 어휘와 문장의 난이도와 문법 구조가 초등학생에게 적절하며 발화의 속도도 적당하다고 판단된다. 게다가 외로운 독거노인과 부모와 떨어져서 혼자 살아가는 ...
저자 | 권우정 |
---|---|
학위수여기관 | 인제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한기욱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72 p |
키워드 | 영어교육 영화 애니메이션 재량수업 지도안 초등학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91526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