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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액투석 환자의 자가관리 향상을 위한 시청각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an audiovisual education program battery for self-care of hemodialysis patients. 원문보기


김혜진 (인제대학교 보건관리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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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혈액투석 환자는 장기간에 걸친 반복적인 치료 과정에서 자가 관리의 준수가 특히 중요하다. 이 연구는 혈액투석 환자를 대상으로 기획된 시청각 교육프로그램 적용 여부의 효과를 비교 평가하여 이 프로그램이 자가 관리를 지지할 수 있는 지를 평가하고자 한 것이다. 방법: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효과를 비교하는 개입연구(interventional study)를 수행하였다. 대상은 말기신부전으로 진단을 받은 지 6개월이 경과하고 부산 B병원 혈액투석실에서 1주일에 3회씩 6개월 이상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 환자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20명(교육군)과, 같은 기간에 교육에 참여하지 않고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 20명(대조군), 총 40명 이었다. 연구기간은 2011년 9월부터 2011년 10월까지 교육기간으로 총 2개월 동안이었다. 본 연구에 적용한 프로그램과 설문지는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개발하였으며 화, 목, 토요일에 각각 30분, 47분, 26분씩 총 103분의 시각자료를 2주간 총 6회에 나누어 제공하였다. 구체적인 조사 내용은 지식도는 만성신장질환과 혈액투석에 대한 올바른 이해, 동정맥루 관리, 수분, 식이, 약물, 운동에 관한 총 20문항 이었으며, 수행도는 혈액투석을 빠뜨린 회수, 단축한 회수, 단축시간, 투약을 빠뜨린 회수, 수분제한 권장 준수, 식사관리 권장 준수의 6개 항목을 The End-Stage Renal Disease-Adherence Questionnaire (ESRD-AQ)의 방법에 따라 100점 만점으로 평점화하였다. ...

주제어

#혈액투석 교육 시청각 지식도 Homodialys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진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보건관리학 전공
지도교수 전진호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78 p
키워드 혈액투석 교육 시청각 지식도 Homodialysi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154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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