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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국가원리의 관점에서 본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원문보기


김준영 (관동대학교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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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에서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연혁과 특징을 살펴보고,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대한 사회국가원리적 한계설정에 목적이 있다. 1995년 김영삼 정부에서 발표된 5.31 교육개혁안은 한국에서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이 본격적으로 계획, 실행되는 시작점이다. 김영삼 정부 이후 김대중, 노무현, 그리고 현재의 이명박 정부에 이르기까지 각 정부의 성격은 확연히 구분이 되지만 교육정책에 있어서만은 역대 정부에서 실질적으로 동일한 교육철학에 기초했던 것으로 보인다. 바로 신자유주의 교육철학이다. 김영삼 정부에서 5.31 교육개혁안 입안에 실질적으로 관여했던 다수의 인사는 그 후의 정부에서도 실질적 역할을 해왔다.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은 밀턴 프리드만으로 대표되는 신자유주의 경제학적 관점을 교육분야에 순수한 형태로 이식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특징은 첫째, 교육에서 경제적 합리성을 추구한다. 둘째, 교육을 소비자 중심의 교육체제로 구축하고자 한다. 셋째, 학교의 공공성을 축소하고자 시도한다. 넷째, 개인의 학교선택권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교육노동의 유연화를 시도한다. 이러한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을 징표하는 요소는 5.31 교육개혁안에서 대부분 관찰되고 있다.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문제점은 그 특징적 요소가 오히려 역작용을 함에 있다. 그 문제점으로 첫째, 교육을 사사화하여 불평등을 심화시킨다. 둘째, 학교선택권 주장은 일반적, 형평성 있는 권리 주장이 아니다. 셋째, 시장화 전략을 통해서 시장조건을 창출할 목적으로 학교선택권, 자율성, 다양성, 소비자의 권리 등등의 경제학적 개념을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시장만능론적 교육정책은 교육불평등을 심화시킨다. 사회국가원리는 독일에서 발전된 이론으로 독일 헌법학의 영향을 심대하게 받는 한국 헌법학에서 받아들인 개념이다. 산업화를 거치며 나타난 다양한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개념이 사회국가다. 1949년 독일 기본권이 제정되면서부터 사회국가가 헌법원리로 부각되었고, 독일 기본법 제20조 제1항과 제28조 제1항에 사회국가성을 규정하여 사회국가원리는 독립된 중요한 헌법원리로 이해하기 시작했으며 독일연방공화국의 기본적인 국가목표규정 가운데 하나로 받아들여졌다. 독일 헌법재판소를 위시하여 다수의 학자들은 사회국가조항의 법규범성을 승인하고 있다. 사회국가원리의 핵심 내용은 실질적 자유와 평등의 보장이다. 그러나 사회국가개념의 불확정성이나 경제상황과 관련하여 한계성을 갖는다. 사회국가원리는 본질상 법치국가원리와 대립하는 역사적 배경을 가지나 현재는 사회적 법치국가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양자의 조화로운 해석을 이끌어내고 있다. 사회국가원리와 민주주의원리는 독자적 성격을 가지지만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한국에서도 사회국가원리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으로 한국 헌법의 기본원리로 승인되고 있다. 사회국가원리의 주요한 기능을 분류해보면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사회적 정의의 실현이다. 실질적 자유와 평등의 실현은 사회국가원리의 실질적 내용이다. 둘째, 사회적 통합의 실현이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준영
학위수여기관 관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8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172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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