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수면의 질과 우울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sleep quality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9, 2021년, pp.58 - 64  

전미순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수면의 질, 우울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자료는 160명의 B대학교의 간호대학생으로부터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학업 스트레스, 수면의 질, 우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업 스트레스는 신체적 건강(F=6.326, p<.001) 및 정신 건강(F=11.630, p<.001)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의 질은 신체적 건강(F=8.834, p<.001)과, 우울은 신체적 건강(F=9.619, p<.001) 및 정신건강(F=28.625, p<.001)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스트레스, 수면의 질, 우울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업스트레스와 우울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242, p<.01).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 교육프로그램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s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sleep quality and depress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155 nursing students by the online survey.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8.0.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academic stress, sleep qual...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0)

  1. Y. J. Son, E, Y. Choi & Y. A. Song.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4), 345-351. 

  2. S. H. Shin. (2014). The influence from the academic stress by the achievement pressure of their parents and adjustment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11), 6756-6766. 

  3. Y. S. Oh. (2020).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and perfectionism on de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Paichai University, Daejeon, Korea. 

  4. S. J. Lee & J. H. Yu (2008).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3). 589-607. 

  5. D. Oman, S. L. Shapiro, C. E. Thoresen. T. G. Plante & T. Flinders. (2008). Meditation lowers stress and supports forgiveness among college student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6. 569-578. 

  6. S. H. Jung & J. Park. (2013). Effect of Life Stress on the Sleeping Disorder of University Student,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8(2). 345-353. 

  7. J. E. Lee & H. R. Park. (2003). Body-related attitude, self esteem and eating attitude i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2(4). 603-611. 

  8. M. J. Sung & K. J. Chang. (2006), Correlations among life stress, dietary behaviors and food choic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 Asian Society Dietary Life, 16. 655-662. 

  9. Y. S. Kim. (2016). Experiences on block system cla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6).. 629-664. 

  10. Y. J. Kim.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psychological hardiness, social support and quality of life in insomniac.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1. B. K. Park & S. M. Park.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cademic stress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2). 563-585. 

  12. H. J. Kom, J. H. Kim (2011). Emotional labor, social support, and depressive symptoms of clinical nurses in a province, Korea.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3), 308-318. DOI : 10.5807/kjohn.2011.20.3.308 

  13. 'M. Y. Moon. (2018).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perceived health status, ego resilience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by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8). 161-170. DOI : 10.21742/AJMAHS.2018.08.90 

  14. Y. S. Kim. (2018). Academic stress, daytime sleepiness, depression and learning flow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5). 867-883. DOI : 10.21742/AJMAHS.2018.05.64 

  15. S. B. Im, S. A. Kim, S. J. Kim, S. Lee, M. S. Hyun, S. H. Shin & S. S. Kim. (2015).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Paju: Soomunsa. 521-523. 

  16. M. H. Jeong & M. A. Shin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170-177. 

  17. F. Timmins & M. Kaliszer. (2002). Aspects of nurse education programmes that frequently cause stress to nursingstudents: Fact-finding sample survey. Nurses Education Today. 22. 203-211. 

  18. S. J. Yu., M. R. Song & E. M. Kim. (2014).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71-80. 

  19. O. H. Cho, K. H. Hwang & H, S. Park. (2015). The relationships among freshman nursing students' academic stress, depression, and physical activity. Th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22(2), 121-129. 

  20. H. S. Jwa. (2014).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n depression in adolescents : Moderating effect of gender role stereotype.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4(2), 334-36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