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와 핀란드 두 나라의 초등 수학 교과서를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수학 교과서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수학교육방법 개선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주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와 핀란드 교과서의 수와 연산 관련 단원을 비교․분석하였다.
1. 우리나라와 핀란드 교과서의 학년별 내용 체계, 도입 시기, 단원 도입 상황, 단원 구성의 특징 등 단원 구성 체제를 비교․분석한다.
2. 우리나라와 핀란드 교과서의 학습형태, 삽...
본 연구는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와 핀란드 두 나라의 초등 수학 교과서를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수학 교과서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수학교육방법 개선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주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와 핀란드 교과서의 수와 연산 관련 단원을 비교․분석하였다.
1. 우리나라와 핀란드 교과서의 학년별 내용 체계, 도입 시기, 단원 도입 상황, 단원 구성의 특징 등 단원 구성 체제를 비교․분석한다.
2. 우리나라와 핀란드 교과서의 학습형태, 삽화수, 학습소재, 학습 요소 및 전개 과정 등의 학습 내용을 비교․분석한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 교과서와 핀란드 교과서의 수와 연산 영역 관련 단원의 전체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내용과 그 전개 양식을 비교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우리나라 교과서는 학년 위계가 철저하며 수와 연산 영역이 분리되어 있으나, 핀란드는 수와 연산 영역을 통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학습 주제 도입 시기가 우리나라보다 빨랐으며, 학습 주제의 수는 좀 더 적었다.
둘째, 우리나라 교과서는 활동 중심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나, 핀란드 교과서는 각 차시의 구분이 없고 내용 단위로 구성이 되어 있었다.
셋째, 우리나라 교과서는 하나의 내용요소를 학습하면, 학습한 개념을 바탕으로 다음 학기나 단원에서 그 학습요소가 심화되어 제시되는 반면, 핀란드는 이전에 배운 내용을 반복하여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넷째, 학습하기 위한 삽화 수를 비교해 보면, 핀란드는 수학 교과서의 개념을 여러 그래픽 자료로 제시하므로 우리나라에 비해 삽화수가 2배 이상 많았다.
다섯째, 수와 연산 영역의 학습 내용을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는 여러 가지 개념들의 정의, 식을 도출하는 과정, 이러한 식을 이용해 정형화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어 교과서를 구성하였다. 이에 반해 핀란드는 직관적으로 수와 연산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였으며, 실생활에 관련된 문제를 비롯하여 다양한 문제와 문제 상황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그래프를 통한 함수적 시각을 기르기 위해, 그래프와 관련된 문제를 매 단원에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수와 연산 관련 단원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학년별 교육내용의 적절성을 고려하여 과감히 삭제할 내용과 조기에 도입할 내용을 논의해야 하며, 학습 내용의 축소와 학습의 효율화를 위해 수와 연산 영역의 통합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둘째, 선수학습 결함에서 오는 부진을 해결하기 위해 교과서 내에서 적절한 반복 학습 구조를 취해야 한다.
셋째,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직관적 이해를 돕기 위해 삽화 크기를 축소하고 기본 개념 형성에 필요한 다양한 삽화를 제시해야 한다.
넷째, 추상적인 학문인 수학을 좀 더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수와 연산 영역의 개념을 직관적으로 제시해야 하며,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하여 다양하고 좋은 문제들을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와 핀란드 두 나라의 초등 수학 교과서를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수학 교과서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수학교육방법 개선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주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와 핀란드 교과서의 수와 연산 관련 단원을 비교․분석하였다.
1. 우리나라와 핀란드 교과서의 학년별 내용 체계, 도입 시기, 단원 도입 상황, 단원 구성의 특징 등 단원 구성 체제를 비교․분석한다.
2. 우리나라와 핀란드 교과서의 학습형태, 삽화수, 학습소재, 학습 요소 및 전개 과정 등의 학습 내용을 비교․분석한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 교과서와 핀란드 교과서의 수와 연산 영역 관련 단원의 전체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내용과 그 전개 양식을 비교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우리나라 교과서는 학년 위계가 철저하며 수와 연산 영역이 분리되어 있으나, 핀란드는 수와 연산 영역을 통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학습 주제 도입 시기가 우리나라보다 빨랐으며, 학습 주제의 수는 좀 더 적었다.
둘째, 우리나라 교과서는 활동 중심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나, 핀란드 교과서는 각 차시의 구분이 없고 내용 단위로 구성이 되어 있었다.
셋째, 우리나라 교과서는 하나의 내용요소를 학습하면, 학습한 개념을 바탕으로 다음 학기나 단원에서 그 학습요소가 심화되어 제시되는 반면, 핀란드는 이전에 배운 내용을 반복하여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넷째, 학습하기 위한 삽화 수를 비교해 보면, 핀란드는 수학 교과서의 개념을 여러 그래픽 자료로 제시하므로 우리나라에 비해 삽화수가 2배 이상 많았다.
다섯째, 수와 연산 영역의 학습 내용을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는 여러 가지 개념들의 정의, 식을 도출하는 과정, 이러한 식을 이용해 정형화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어 교과서를 구성하였다. 이에 반해 핀란드는 직관적으로 수와 연산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였으며, 실생활에 관련된 문제를 비롯하여 다양한 문제와 문제 상황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그래프를 통한 함수적 시각을 기르기 위해, 그래프와 관련된 문제를 매 단원에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수와 연산 관련 단원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학년별 교육내용의 적절성을 고려하여 과감히 삭제할 내용과 조기에 도입할 내용을 논의해야 하며, 학습 내용의 축소와 학습의 효율화를 위해 수와 연산 영역의 통합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둘째, 선수학습 결함에서 오는 부진을 해결하기 위해 교과서 내에서 적절한 반복 학습 구조를 취해야 한다.
셋째,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직관적 이해를 돕기 위해 삽화 크기를 축소하고 기본 개념 형성에 필요한 다양한 삽화를 제시해야 한다.
넷째, 추상적인 학문인 수학을 좀 더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수와 연산 영역의 개념을 직관적으로 제시해야 하며,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하여 다양하고 좋은 문제들을 제공해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