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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올림이 있는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의 올림하는 수 표기에 관한 고찰
A Study on Marking the Carrying Number of Multiplication Algorithm with regrouping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1, 2017년, pp.195 - 214  

최경아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안산서초등학교) ,  이정은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광명 서면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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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화된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3)은 곱셈의 계산 과정을 간략화한 것으로, 올림이 있는 자연수 곱셈의 경우 올림하는 수를 피승수의 위에 작게 표기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올림하는 수 표기 방식은 승수가 한 자리 수인 경우에만 교과서에 제시되고 있어, 승수가 두 자리 수인 경우에는 교사와 학생들이 자기 나름의 표기 방식을 선택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행 교과서에서의 올림이 있는 자연수 곱셈의 알고리즘 접근 방법을 살펴보고, 3, 4, 5, 6학년 학생들의 올림이 있는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에서 나타나는 올림하는 수 표기 방식을 분석하였다. 또한, 핀란드 수학 교과서와 선행 연구에 나타난 올림이 있는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 지도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의 제시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교사용 지도서나 교과서에 올림하는 수를 표기하는 방법에 대한 예시가 필요하다. 둘째, 올림하는 수를 체계적으로 표기하는 것의 좋음을 학생이 인식하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셋째, 대안적인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과 올림하는 수 표기 방법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ndardized algorithm of natural number multiplication simplify the procedure of arithmetic. In the case of multiplication algorithm with regrouping, we write small the carrying number on the multiplicand. But, teachers and students have to make their own way about the case of two digits multip...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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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에서 올림이 있는 자연수 곱셈의 알고리즘 접근 방법을 상세하게 살펴보고, 3, 4,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올림이 있는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에서 올림하는 수를 표기하는 방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핀란드 교과서와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과 관련된 문헌들을 살펴봄으로써,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 지도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추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에서 올림이 있는 자연수 곱셈의 알고리즘 접근 방법을 상세하게 살펴보고, 3, 4,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올림이 있는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에서 올림하는 수를 표기하는 방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핀란드 교과서와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과 관련된 문헌들을 살펴봄으로써,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 지도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추출하고자 한다.
  • 8문제에는 승수가 한 자리 수, 두 자리 수인 6문제와 승수가 세 자리 수인 2문제를 포함하였다.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승수가 세 자리 수인 2문제를 포함시킨 이유는 자연수 곱셈의 학습이 완성된 후, 승수가 세 자리 수인 새로운 상황에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방법을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올림하는 수 표기 방법의 분석은 올림하는 수 표기 유형, 유형별 빈도, 유형별 정답률의 세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올림하는 수 표기 유형과 유형별 빈도의 분석은 학생들의 올림하는 수 표기 방법의 실태를 확인하고자 함이고, 유형별 정답률 분석은 올림하는 수 표기 유형에 따라 정답률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서 올림하는 수 표기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이끌어내고자 함이다.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두 자리 수)×(세 자리 수)는 2문항씩 제시되어 정답률보다는 평균으로 비교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평균을 분석하였다.
  • 그 과정을 정리하면 [그림 8]과 같다.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해 나타난 올림하는 수 표기 유형의 설명과 구체적인 예는 분석 결과에 제시하였다.
  • 승수가 한 자리 수인 경우는 이미 교과서에 올림하는 수 표기 방법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승수가 두 자리 수인 경우의 올림하는 수 표기 지도에 관해 시사점을 줄 수 있는 내용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올림이 있는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에서 올림하는 수에 대한 표기 방법이 교과서에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고, 현직 교사의 풀이 방법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것에 의문점을 가지고 그 지도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행 교과서 지도 내용을 살펴보고, 3, 4, 5, 6학년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올림이 있는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의 올림하는 수를 표기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또한 올림하는 수 표기에 관한 지도의 시사점을 얻고자, 핀란드 교과서와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표준화된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과 올림하는 수 표기의 특정한 방법을 사용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이러한 논의를 통해서 올림하는 수의 체계적인 표기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지나치게 열려 있는 곱셈 알고리즘의 올림하는 수 표기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의 지도 방향에 대해 몇 가지 제안을 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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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에서 자연수 곱셈은 어떤 개념과 연결되어 있는가? 초등학교에서 자연수 곱셈은 분수, 비, 비율 등의 개념들과 연결되어 있는 것(정영옥, 2013; 김유경, 방정숙, 2013)으로,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의 단순한 암기와 연습보다는 곱셈의 의미와 계산 원리 이해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정연준, 2011; 강흥규, 심선영, 2010; 정승진, 2004).
자연수 곱셈 지도시 올림 하는 수를 구분 지어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계산 오류를 줄이는 방법이라 본 이유는? 다섯째,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일 때, 다양한 유형을 사용하는 MT6를 제외하고 평균이 높았던 해결 방법은 올림하는 수를 구분하여 표기하는 경우이다. 따라서 자연수 곱셈 지도시 올림하는 수를 구분지어 체계적으로 기록하도록 하는것이 계산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 절차의 숙달 또한 중요하다고 본 이유는? 그러나 자연수 곱셈은 이후에 지도되는 자연수의 나눗셈,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등의 계산에 기초가 되기 때문에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 절차의 숙달 또한 중요하다. 자연수 곱셈 알고리즘은 피승수와 승수의 분해에 따른 부분곱의 합의 과정(정연준, 2011; 변희현, 2011; 강흥규, 심선영, 2010)이 간략화된 것으로 십진기수법, 덧셈에 대한 분배법칙, 결합법칙 등이 주요 절차에 포함되기 때문에 그 절차를 숙달하는 데 많은 연습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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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흥규, 심선영 (2010). 알고리즘의 다양성을 활용한 두 자리 수 곱셈의 지도 방안과 그에 따른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곱셈 알고리즘 이해 과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287-314 

  2. 교육부 (2016a). 초등학교 3-4학년군(1)교사용 지도서 수학 3-1 서울: (주)천재교육 

  3. 교육부 (2016b). 초등학교 3-4학년군(1)수학 3-1, 서울: (주)천재교육 

  4. 교육부 (2015c). 초등학교 3-4학년군(2) 교사용 지도서 수학 3-2 서울: (주)천재교육 

  5. 교육부 (2015d). 초등학교 3-4학년군(2) 수학 3-2, 서울: (주)천재교육 

  6. 교육부 (2016e). 초등학교 3-4학년군(3) 수학 4-1. 서울: (주)천재교육 

  7. 김유경, 방정숙 (2014). 곱셈적 구조에 대한 2, 4, 6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의 연결성 분석. 수학교육, 53(1), 57-73. 

  8. 김수미 (2012). 학년 상승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자연수 사칙 계산 오답 유형 및 오답률 추이와 그에 따른 교수학적 시사점.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1), 125-143. 

  9. 변희현 (2011). 한국과 일본의 초등교과서에서 다루는 분배법칙 개념에 관한 비교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1), 39-56. 

  10. 정연준 (2011). 자연수 곱셈 계산법의 역사적 발달 과정에 대한 고찰. 학교수학, 13(2), 267-287. 

  11. 정영옥 (2013). 초등수학에서 자연수 곱셈 지도 -곱셈의 도입과 곱셈 구구 중심으로-. 학교수학, 15(4), 889-920. 

  12. 정승진 (2004). 자연수의 곱셈에 대한 교수-학습지도 방안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8(1), 73-87. 

  13. Ashlock, R. B. (2010). Error patterns in computation: Using error patterns to help each student learn, 10th edition. Pearson Education. 남승인 외 (역) (2013). 초등수학 교수법-수학 오개념과 오류 바로잡기. 서울: 경문사. 

  14. Van de Walle, J. A. (2004).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ing developmentally, 5th edition. Pearson Education. 남승인 외 (역) (2008). 수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서울: 경문사. 

  15. WSOY (2012a). Laskutaito 3B. WSOYpro Ltd. 양재욱, 도영 (역) (2013).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Laskutaito 3-2. 서울: 솔빛길출판사 

  16. WSOY (2012b). Laskutaito in English 4A. WSOYpro Ltd. 양재욱, 도영 (역) (2013). 핀란드 초등 수학교과서 Laskutaito 4-1. 서울: 솔빛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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